ADVERTISEMENT

온라인 쇼핑몰, 고객 확보 총력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온라인 쇼핑몰들이 신규 회원을 유치하고 기존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마일리지 제도 등 여러가지 형태의 보상 서비스를개발, 시행하고 있다.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kr)은 회원들이 상품을 구입하면 상품별로 일정 포인트를 적립받는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포인트 1점은 1원에 해당하며 상품에 따라 판매가격의 1~10%의 포인트가 부여된다.

또 상품 구입과는 관련없이 경품행사나 이벤트, 인터넷 상품권을 통해 사이버머니를 적립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이같은 사이버머니는 고객들의 재구매를 유도하는 좋은 수단으로 활용되는데 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는 사이버머니를 사용해 결제하는 고객이 전체 구매자의30%에 달한다고 최근의 추세를 설명했다.

롯데닷컴(http://www.lotte.com)도 상품군이나 구매금액에 따라 할인권 또는 상품권 개념의 쿠폰을 제공해 고객들이 비슷한 상품을 다시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한편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m)은 회원이 추천한 다른 고객이 구매할 경우 추천인 1인당 2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식의 ''피라미드형'' 고객 유치방법을 사용해눈길을 끌고 있다.

또 한솔CSN이 운영하는 자동차 종합 쇼핑몰 오토스클럽(http://www.autosclub.com)에서는 차량 구입시 차량가격의 5% 정도를 현금으로 돌려주는데 차종에 따라 최고 150만원까지 현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쇼핑몰을 많이 이용할수록 보상이 커져 득이 되고업체는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해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다"며 "이같은 형태의 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임주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