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 분기, 별도하도급 추진…재논란일듯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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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교통부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호남고속철도의 분기 등 노선 선정에 대해 제3의 기관에 별도 용역을 의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재연될 전망이다.

18일 건교부 등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의 기본계획은 용역대상 업체인 교통개발연구원(KOTI)과 체결하고 분기역과 노선에 대해서는 제3의 기관을 선정, 하도급 형태의 별도용역을 추진중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은 안됐지만 호남고속철도의 노선 선정에 대해서는 별도 용역을 체결키로 충북도 등과 의견 조율을 마쳤다'며 '교통개발연구원은 이 별도 용역 결과를 토대로 노선 선정 문제를 포함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지난 4월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용역기관으로 교통개발연구원을 선정하면서 천안, 오송 등 지역 갈등을 빚고 있는 분기역에 대해서는 외국 용역업체의 검증을 받기로 했던 것과는 크게 다른 것이어서 충남도가 반발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정당한 법절차와 적격심사를 거쳐 이미 결정된 국가 사업에 지역적, 정치적 논리가 개입돼서는 안될 것'이라며 '확인 작업을 거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건교부가 지난 97년 용역 결과로 천안 직결 노선(천안-공주-논산)을 제시했던 교통개발연구원을 재용역 기관으로 선정하자 이에 반발해왔다.

오는 2004년 이후 건설 예정인 호남고속철 노선과 관련, 천안 직결 노선을 주장하는 충남도와 오송 경유 노선을 주장하는 대전시, 충북도 등은 서로의 주장 노선이 경제적 타당성이 높다며 해당 노선을 관철 시키기 위해 중앙 정부에 건의서를 보내는 등 자치단체 간에 이견을 보이고 있다.(충남=연합뉴스) 윤석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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