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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는 좋은데 주의 산만? … 정서 안정돼야 과제집중력 발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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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는 즐거운 것이다.’ 이 말에 동의하나. 힘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부모나 선생님은 아이가 잘되기를 바란다. 아이도 공부를 잘하고 싶다. 그러나 아무리 노력해도 잘 되지 않을 때 학습은 스트레스가 된다. 이럴 때 “열심히 해”만 외쳐서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습능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천안 더브레인 HB두뇌학습크리닉 현상태 원장의 도움을 받아 ▶IQ와 학습능력과의 관계 ▶학습능력이란 ▶두뇌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과정 ▶읽기 유창성 순서로 4회에 걸쳐 연재한다.

장찬우 기자

학습능력이란 무엇일까요? 두뇌의 어떤 능력이 학습능력을 좌우할까요? 이 질문에 답을 알기 위해서는 현재 좋은 학습능력을 보여주는 영재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영재는 평균보다 높은 지능, 과제집중력, 그리고 창의성이 상호작용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높은 지능과 창의성은 머리가 좋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습능력이 좋다는 의미는 머리가 좋으면서, 과제집중력이 좋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학습능력에서 과제집중력은 간과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려서는 학습량도 적고 난이도도 낮습니다. 이 때문에 지능만 좋으면 부족한 과제집중력은 보완이 가능합니다.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과제집중력은 별문제의식 없이 지나치게 됩니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가면 학습량이 많아지고 서서히 문제가 나타납니다. 만약 아이가 머리는 좋은데 열심히 하지 않는다거나 산만하다면 혹 과제집중력이 부족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제집중력이란 무엇일까요? 과제집중력은 두 가지 요소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첫째는 집중이 요구될 때 집중을 조절하는 전두엽의 자기조절능력, 둘째는 경청능력, 감각인지통합능력, 읽기능력, 쓰기능력 등과 같은 두뇌정보처리능력입니다.

과제집중력의 요소인 전두엽의 기능을 살펴보면 주의집중유지, 선택적 집중, 동기형성, 실행기능, 충동성 억제, 조직화 기능, 객관적 판단능력, 경험으로부터 학습, 감정조절 등이 있는데 요즘 문제가 되는 ADHD(주의산만 과잉행동장애)는 바로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져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이러한 전두엽은 2차에 거쳐 완성되는데 1차 완성 시기는 만 4~6세로 이 시기의 전두엽의 발달은 출생 후 만 6세까지 이루어지는 감각인지통합능력의 발달과 관련이 깊습니다.

필요 없는 소리를 흘려 듣고 필요한 소리에 집중하는 경청능력과 입력된 정보에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말, 글,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감각인지통합능력이 충분히 발달한 이후에 사회성 학습기술, 복잡한 운동기술, 주의력조절, 조직화된 행동, 자긍심, 자기조절 같은 전두엽의 기능이 제대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두엽의 발달에 문제가 있으면 또래에 비해 부족한 주의력, 자기조절력을 가지고 학교에 입학하게 되고 아이는 선생님의 지시사항이나 과제물 등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 ADHD(주의산만 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전두엽의 2차 완성 시기는 사춘기로 이 시기에 1차 완성된 전두엽을 성인 수준으로 리모델링합니다. 이 시기는 사춘기적 특징으로 감정의 뇌가 과활성화 하기 쉽고 전두엽의 기능은 리모델링 중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학업성적이나 학교생활(왕따, 학교폭력 등)에 대한 스트레스로 정서적인 안정감이 부족할 경우, 전두엽의 리모델링이 실패하기 쉽습니다.

1차 완성시기에 전두엽의 기능이 덜 만들어진 아이라도 2차 완성 시기에 성공적인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1차 완성시기에 좋은 전두엽의 기능이 만들어졌던 아이도 2차 완성 시기에 전두엽의 리모델링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좋은 집중력, 학습능력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정서적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상태 원장

· 두뇌전문네트워크 아이리더한의원 대표원장
· 글로벌리더영재교육학회 부회장
· HB두뇌학습센터 연구위원
· 천안더브레인HB두뇌학습클리닉 원장
· 국제공인 NLP 프랙티셔너
· 뉴로 피드백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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