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빠도 쉽게 따라 만드는 호두·오디·콩 품은 ‘건강한 아이스크림’

중앙일보

입력

더위가 한풀 꺾였다곤 하지만 아직 시원하고 달콤한 아이스크림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다. 그렇다고 자녀에게 아이스크림을 마냥 사 먹일 수는 없는 노릇. 단 10분만 투자하면 유해성분과 유통기한에 대한 걱정 없고, 재료의 건강함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홈메이드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주부 박성연(32·영등포구 당산동)씨는 얼마전 아이스크림을 먹다 깜짝 놀랐다. 아이스크림 표면에 정체 모를 벌레가 있었던 것이다. 수퍼마켓과 제조회사에 문의한 결과 제품 포장 단계에서 유입된 것 같다는 이야기만 전해들을 수 있었다. 그 후 박씨는 “수퍼마켓에 갈 때마다 아이가 칭얼대도 선뜻 빙과류를 사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박씨와 같은 일을 경험하거나 아이에게 보다 안전한 간식을 먹이고자 하는 주부들 사이에 ‘홈메이드 아이스크림’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요리연구가 이보은씨는 “아이스크림 만들기는 의외로 쉽다”며 “재료 섞기에 10분만 투자한 후 얼리면 된다”고 소개했다.

홈메이드 아이스크림의 장점은 아이 건강에 맞춘 레시피를 짤 수 있다는 데 있다. 아이가 땀을 많이 흘리고 피부가 거칠어 걱정이라면, 호두를 이용한 아이스크림이 제격이다. 브레인 푸드로도 잘 알려진 호두의 레시틴 성분이, 땀을 많이 흘려 넓어진 모공과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다. 모공이 넓어져 생긴 여드름에도 좋다. 호두 아이스크림을 크래커 위에 올려 색다른 ‘아이스크림샌드’를 맛볼 수도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시판 주스를 사다가 얼려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보다는 과일을 재료로 해 천연성분, 천연당분을 즐기는 것이 낫다. 특히 수박은 여름철 수분을 보충하는데 탁월한 계절과일이다. 수박 간 것에 오곡미숫가루를 더하면 고소한 건강 셔벗이 된다. 수박 대신 멜론을 넣어도 잘 어울린다.

콩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에게는 ‘오디 넣은 현미흰콩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인다. 100% 콩 단백질 성분은 아이스크림의 맛을 부드럽게 해주고, 오디는 당뇨에 효과가 좋아 소아비만인 아이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바나나 한 개를 통째로 넣는 ‘패션바나나검은콩 바’는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된다. ‘바 형태’로 아이가 들고 다니며 먹을 수 있다. 엄마를 위한 다이어트용 식사로도 좋다. 요리연구가 이보은씨는 “단 맛을 낼 때 당분함량이 낮은 설탕대용 감미소재를 사용하면 더욱 몸에 좋은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씨는 시중에서 파는 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내는 방법을 소개했다. 얼리는 과정에서 포크로 두 세 차례 정도 긁어주라는 것. 그는 “얼리는 중간 중간 이렇게 해주면, 반죽 안에 공기가 들어가서 한층 맛있어 진다”고 말했다.

체리 올린 호두 아이스크림샌드(4인분)

재료 - 체리 4개, 호두 1컵, 감미소재 6g, 무가당 생크림 200g, 우유 1컵, 올리고당 2큰술, 무염크래커 8개

만드는 법

① 호두를 젖은 거즈로 닦아 마른 팬에 볶는다.
② 핸드믹서로 무가당 생크림을 걸쭉한 상태가 될 때까지 섞는다.
③ 2에 볶은 호두·감미소재·우유·올리고당을 넣고 섞는다.
④ 밀폐용기에 ③을 넣어 얼린다. 이때, 2~3시간에 걸쳐 2번 정도 포크로 긁어준다.
⑤ 스쿱으로 아이스크림을 떠 크래커에 올린 뒤, 적당히 썬 체리를 올리고 샌드로 만든다.

수박 오곡미숫가루 셔벗(4인분)

재료 - 수박 1/2통(600g), 오곡미숫가루 1/2컵, 우유 1/4컵, 감미소재 6g, 연유 3큰술

만드는 법

① 수박의 빨간 과육만 적당하게 썰어 씨를 모두 뺀다.
② 믹서에 1을 곱게 간다.
③ 볼에 2와 오곡미숫가루·우유·감미소재·연유를 넣어 거품기로 섞는다.
④ 밀폐용기에 3을 담고 냉동실에서 8시간가량 얼린 후에 포크로 긁은 후 다시 얼린다. 긁기를 2~3회 반복한다.
⑤ 셔벗 위에 수박 과육을 잘라 장식하고 미숫가루를 조금 뿌려 낸다.

오디 넣은 현미흰콩 아이스크림(4인분)

재료 - 오디(후레시) 30g, 삶은 흰콩 1컵, 우유 1/2컵, 현미 1/2컵, 감미소재 6g

만드는 법

① 콩은 충분히 불려 끓는 물에서 15분 정도 삶은 후 우유와 함께 믹서에 걸쭉하게 간다.
② 현미는 재빨리 헹궈 물기를 뺀 다음 마른 팬에서 갈색 튀밥이 되도록 볶는다.
③ 밀폐용기에 1과 현미튀밥·감미소재·오디를 넣고 섞은 뒤 냉동실에 얼린다.
④ 단단하게 얼면 포크로 긁어 다시 얼리기를 2~3회 반복한다.
⑤ 콘에 올려 먹는다.

패션바나나 검은콩 바(4인분)

재료 - 바나나 4개, 삶은 검은콩 1컵, 땅콩 50g, 감미소재 6g, 무가당 생크림 100g, 연유 3큰술

만드는 법

① 바나나는 껍질 벗겨 포크로 대강 으깬다.
② 검은콩은 충분하게 불린 후 끓는 물에서 15분 정도 삶아 건져 물기를 뺀다.
③ 껍질 벗긴 땅콩은 검은콩과 함께 굵게 다진다.
④ 생크림은 충분하게 휘핑 시킨 다음 바나나·검은콩·땅콩·감미소재·연유를 넣고 섞는다.
⑤ 통에 4를 담고 막대를 꽂아 단단하게 얼려 먹는다.

<글=강미숙 기자 suga337@joongang.co.kr, 사진="김경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