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태우의 서금요법] 이마 통증, 압진봉 자극 후 기마크봉 붙여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이마 부위가 몹시 아파 고생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 삼차신경통으로 난치성이다. 삼차신경에는 가는 운동신경지와 굵은 지각신경지가 있다. 지각신경지는 머리 표면 부위로 나오면서 세 가닥으로 갈라진다. 제1가지인 안신경은 이마에서 앞머리로, 제2가지인 상악신경은 상악부·윗입술·귓바퀴 앞쪽으로, 제3가지인 하악신경은 하악부로 분포한다.

 심한 통증은 제1가지인 앞머리에 걸쳐 아픈 경우가 가장 많다. 통증의 특징은 간헐적이라는 것이다.

 음양맥진법으로 확인해 보면 총경동맥 부위의 혈류장애를 볼 수 있다. 환자는 비만증과 심한 운동, 오랜 시간 수영, 육식을 많이 하는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대상포진·뇌동맥류·두개저 종양·축농증 등 염증도 원인일 수 있다. 삼차신경통은 한쪽, 특히 오른쪽에 많이 나타난다. 해당 부위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과 그 주변의 염증성으로 분류한다.

 내·외경동맥과 통증 부위의 혈액순환을 위해 E8, I2, M3·4·5를 자극하고, 상응점으로 M1·2, A31을 자극한다. 염증과 해열을 위한 F-1치방인 I38, H6, 제2치방으로 J7과 G13을 함께 자극한다. F-1·F-2치방은 항염·해열·진통효과가 있으며, 특히 염증성 질환에 많이 활용한다.

 처음에는 순금침봉이나 압진봉으로 부위마다 10~30초씩 약간 아프게 눌렀다가 놓기를 반복한다. 10~30분 자극한다. 그런 다음 유색 기마크봉(일명 뉴서암봉)을 붙인다. 통증을 신속하게 없애려면 M3·4와 M1·2에서 상응점을 찾아 금봉 소형을 붙인다. 삼차신경통은 주로 우측 이마에 많이 나타나므로 오른손 제3지를 많이 자극하고 왼손은 E8, I2, M1·2·3·4에 기마크봉 소형 유색만 붙여도 된다. 최소 1~3개월은 자극해야 효과를 보며 얼굴을 차게 하는 행위, 또 스트레스와 지나친 운동은 삼간다.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