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온실가스 배출권 무상할당 연장 건의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기업

온실가스 배출권 무상할당 연장 건의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5단체와 한국철강협회를 비롯한 17개 업종 협회는 6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에 “온실가스 배출권 무상할당 기간을 2020년까지 연장해 달라”는 건의문을 보냈다. 정부가 입법예고한 배출권거래제 시행령에 따르면 기업들은 2015~2017년엔 배출권을 전액 무상으로 받지만 2018~2020년엔 배출 허용량의 3%를 구매해야 한다.

정몽구재단 ‘온드림스쿨 특활교실’ 운영

현대차 정몽구재단은 농·산·어촌에 사는 초등생에게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2012 온드림스쿨 특활교실’을 이달 30일까지 운영한다. 대학생들이 현지 초등생 교육 활동 계획을 세우면 재단이 초등학교와 대학생을 이어주고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경비 모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샘솔정보 이주 여성 한국어 교재 펴내

샘솔정보기술은 국제결혼 이주 여성들을 위한 한국어·문화 교육 교재 ‘참 좋은 한국어 세상’을 출시했다. 중국어·영어·베트남어·캄보디아어 등 4개 국어로 해설이 돼 있다. DVD 2장에 교재 2권과 단어장 2권으로 구성됐다. 40만원. 02-2103-5805.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복원 공동연구 협약

LG상록재단은 국립공원연구원과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복원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인공 증식을 통해 멸종위기에 몰린 야생 동식물을 복원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복원 연구 첫 시작은 천연기념물 453호이자 멸종위기 2급인 ‘토종 남생이’로 선정됐다.

국순당 자몽 과즙 막걸리 ‘아이싱’ 출시

국순당은 100% 우리 쌀 원료에 자몽 과즙을 넣은 막걸리 ‘아이싱’을 출시했다. 발효 후 용기에 넣기 전 급속 냉각해 1년간 유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알코올 도수는 4%로 보통 막걸리(6%)보다 약하다. 대형마트 판매가격은 350mL캔이 1100원.

CJ제일제당 마이스터고 채용 협약

CJ제일제당은 교육과학기술부와 ‘마이스터 고등학교 고졸 인재채용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수도전기공고·부산기계공고 등 전국 마이스터고교 6곳으로부터 인재를 추천받아 생산직으로 채용한다는 내용이다. 협약식에는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정책

일본 후쿠시마산 뱀장어 수입 중단

농림수산식품부는 일본 후쿠시마(福島)현에서 생산되는 뱀장어에 대해 지난 2일 잠정 수입중단 조치를 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일본 후생노동성의 출하 제한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일본 원전사고 이후 후쿠시마현에서 뱀장어를 들여온 사례는 없다. 농식품부는 지금까지 후쿠시마, 이바라키, 군마, 미야기, 이와테, 도치기, 지바 등 7개 지역의 71개 품목을 수입중단했다.

기획재정부 ‘국제개발 경시대회’ 개최

기획재정부는 11월 23일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제1회 국제개발 경시대회’를 연다. 참가자는 한국 공적개발원조(ODA)의 강점을 분석하고 이를 국제사회에서 활용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대상은 대학생·대학원생으로, 참가 희망자는 8월 20일부터 9월 21일까지 수은 홈페이지(www.koreaexim.go.kr)에 신청하면 된다. 수상팀에는 총 1800만원 상금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개발현장을 방문할 기회를 준다. 수출입은행 채용 시 서류전형 우대 혜택도 있다.

수산 자원 남획 땐 어선 직권 감척

어민이 수산자원을 남획하거나 법을 상습적으로 위반하면 어선 감척 대상이 될 수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6일 이러한 내용의 ‘연근해 어업 구조개선 지원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공포됐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어선 감척은 어업인 희망에 따라 추진되다 보니 어획 강도가 높은 어선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법안 시행으로 자원 관리형 감척에 불응하면 면세유 공급량이나 정부 융자 등에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 농식품부는 내년 어업 실태 조사를 거쳐 어선 직권 감척에 착수할 예정이다.

금융

전세금 못 받은 세입자에 특례보증 지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임대차 기간이 끝났는데도 전세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한 세입자를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7일부터 시행한다. 신청 대상은 임대차 계약 기간이 종료되고 주택임대차보호법에서 정한 임차권 등기명령 절차를 마친 후 다른 집으로 전세 이주를 희망하는 임차인이다. 부부 합산 연소득이 5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현대캐피탈 연 3% 저금리 프로모션

현대캐피탈은 8월 현대·기아차 구입 고객을 대상으로 저금리 할부 행사를 한다고 6일 밝혔다.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현대자동차의 i30와 i40, 벨로스터의 할부 금리를 원금 1500만원 한도 내에서 기존 연 7%대에서 3%로 낮춘다. 포르테·싼타페(구형)·하이브리드차량은 연 1%의 초저금리가 적용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