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공개 텔넷 소프트웨어 토큰 2 [3]

중앙일보

입력

장점

완전 무료 소프트웨어이다. 기업 사용자는 물론이고 게임방에서도 특별 약정(무료)하에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회사나 게임방에서 강제로 이걸 사용하게 하지 말라는 사용자 중심(?)의 약관이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마음에 든다고 할 수 있다. 이 이유만으로도 토큰 2는 웬만한 불만사항을 무마하고도 남는다 할 수 있다.

내장 한글 기능을 지원하여 한국어 운영체제가 아닌 영어나 중국어/일본어 운영체제하에서도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적은 용량에 최대한 다양한 기능을 넣으려 하였다. 꾀돌이 마우스나 화상팩 지원,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단점

한글 메뉴가 아니기 때문에 영어의 영자도 보기 싫어하는 사용자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다. 물론 특별한 설정 없이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심각하게 영어 혐오증인 사람도 한국에는 적지 않다.

업로드 속도가 느리다. 기능적인 거의 유일한 옥의 티라 할 수 있는데 다음 버전에서는 개선이 있을거라는 제작자의 답변이 있었다.

결론

토큰 2 하나만 있으면 적어도 기업 사용자들은 큰 불만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데이타맨 98이나 이야기 2000과 같은 상용 프로그램을 뛰어넘는 소프트웨어라고 말할 수 있는건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이들이 지원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거의 완벽하게 지원하며 그 이외의 부가 기능도 추가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회사일에 치이고 정부의 무자비한 복제 단속에 치이는 직장인들이여. 그냥 맘 편하게 토큰 2를 깔고 집에서 한시간 더 가족과 시간을 보내자.

김준연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