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캠프 열전 ① 카네기스쿨

중앙일보

입력

해마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수많은 국내외 캠프들이 나온다. 자녀의 학습 수준과 태도, 특기적성 등을 고려해 부족한 점은 채워주고 숨겨진 재능은 키워주는 캠프를 선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고교·대학 입시에 활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도 챙길 수 있다면 일석이조다. 국내외 캠프들을 한 눈에 비교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곽태경(고려대 사범대학 부속고 1)군은 자정이 되어서야 집에 들어오곤 했다. 부모가 정해놓은 ‘밤 10시 통금시간’을 어기는 날이 잦아지면서 엄마와의 마찰도 늘어갔다. 엄마가 “공부해라” “집에 일찍 들어와라”고 말할 때마다 곽군은 짜증을 내며 반항했다.

 엄마와 귀가전쟁을 치른 지 2년. 중2 겨울방학 때 엄마가 카네기스쿨을 곽군에게 권했다. 카네기스쿨을 마친 후 아이가 달라졌다는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엄마는 용기를 냈다. 먼 거리를 오가는 게 싫었던 곽군은 엄마의 제안이 귀찮았지만 또 마찰이 생기는 것이 싫어 억지로 참가하게 됐다.

 카네기스쿨 4주 프로그램을 받는 동안 부모와의 관계 개선이 필요한 참가자들에게 숙제가 떨어졌다. ‘나는 부모와 현재 관계가 나쁘지만 카네기에서 배운 인간관계 원칙을 적용해 개선시키겠다’는 공약을 참가자들 앞에서 했다. ▶ 비난·비평·불평하지 마라 ▶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과 감사를 하라 ▶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 미소를 지어라 ▶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 경청하라. 자신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등이다. 9가지 원칙 중곽군은 엄마에게도 미소를 보여주기로 결심했다. 인상 때문에 주위 사람들로부터 웃고 다니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 연습을 했더니 웃는 것은 자신 있었다. 엄마와 마주해도 말한마디 없던 곽군은 숙제 삼아 엄마와 함께 있을 때 미소를 짓기 시작했다. 밥을 먹을 때도, 함께 TV를 볼 때도 얼굴에서 미소를 잃지 않았다.

 일주일 정도 숙제를 실천하면서 거짓말처럼 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극정적으로 바뀌게 됐다. 전에는 엄마를 생각하면 싫다는 생각이 먼저였는데 숙제 후 함께 있으니 행복해졌다. 곽군은 ‘열정공약’ 프로그램을 실천하면서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철학자 월리엄 제임스 박사의 ‘열정적으로 행동하면 열정적으로 변한다’는 교훈을 배웠다. 행동이 생각을 지배한다는 것을 곽군은 경험으로 알게 된 것이다. 그는 “카네기스쿨에서 있었던 인간관계에 대한 숙제가 엄마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길이 됐다”고 말했다.
 
엄마와의 관계 개선되자 스스로 성적 올려

 카네기스쿨을 다녀온 후 곽군은 달라졌다. 잘못을 인정하고 대화를 시작했다. 엄마의 말 한마디에 짜증부터 내던 그는 “잘못했어요. 다음에는 그러지 않을게요”라는 말을 자연스레 하게 됐다. 밤 늦게 집에 들어가는 일도 줄었다. 이전에는 노는 동안 걸려오는 엄마의 전화를 피했지만 이후로는 늦을 때면 먼저 엄마에게 전화해 허락을 받았다. 아들을 못 믿어워 하던 엄마도 곽군의 노력과 변화에 믿음을 갖게 됐다.

 부모와의 관계는 개선됐지만 여전히 친구들과 노는 데 빠져있었다. 중학교 졸업을 앞두고 엄마가 기숙학원을 권했다. 처음에는 가기 싫다고 저항했지만 ‘나도 못할 것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는 게 목표가 아니라 두 달 동안 버텨보자, 나를 시험해보자고 결심했다. 곽군은 중학교 입학 후 공부에 손을 놓은 터라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연습부터 했다. 하루 7시간씩 공부했다. 태어나 처음 있는 일이었다. 중학교 3년 동안 곽군의 내신은 92%. 하지만 공부를 시작한 후 처음 치른 고등학교 반배치고사에서 수학 상반, 영어 중반의 성과가 나왔다. 이번 중간고사에서도 중요과목 전체에서 틀린 문제가 5문항도 되지 않았다. 그는 “카네기에 다녀와 엄마로부터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듣지 않자 스스로 공부를 하게 돼 성적이 올랐다”고 말했다.

데일 카네기 코스=국제 공인 강사자격을 가진 강사들이 100년 전통의 노하우로 지도하는 세계적인 훈련기관. 전세계적으로 800여만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워런 버핏 회장, 월마트 창업주 샘 월턴 등이 카네기 코스를 수료했다. 수료생에겐 세계 86개국에서 인정하는 데일 카네기 트레이닝(Dale Carnegie Training) 수료증을 수여한다.

카네기스쿨 여름방학 일정

카네기 행복 캠프(카네기코스 2) - 초등·중학, 4박 5일, 8월 6~10일

카네기 코스
- 중학(4주)·고교(4주) 7월 26일~8월 16일(화·목)
- 중학(3일)·고교(3일) 7월 27~29일, 7월 31일~8월 2일, 8월 3~5일, 8월 10~12일, 8월 17~19일
- 대학(8주) 7월 2일~8월 20일 / 대학(3일) 6월 25~27일(월~수)
- 초등(4일) 7월 26~29일(목~일), 8월 16~19일(목~일)

카네기스쿨 설명회
- 일시 : 6월 9·16일, 7월 14·21·30일
시간·장소 : 오전 10시~12시 카네기연구소(서울 강남구 역삼동 카네기빌딩)
일시 : 7월 14일 오후 2~4시 구로 카네기강의실
문의·학부모체험단모집 : 02-555-3478 www.carnegieschool.co.kr

<박정현 기자 lena@joongang.co.kr 사진="김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