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0 히트상품] 황금가지-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중앙일보

입력

올 출판업계의 화제는 단연 황금가지에서 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다. 경제에 관한 책 치고는 쉽고 저자의 접근 방법이 특이했다.

기존의 경제.경영서는 경제학 원론 수준의 책이거나 성공한 기업인의 자서전이 많았다. 또 주식투자.리더십.인맥 및 팀관리 매뉴얼, 부동산 투자법, 재테크법 등 철저히 실용 정보위주의 가이드 역할을 하는 책들이다.

그러나 이 책은 몇 년 사이에 변화된 한국사회의 변화상에 맞는 컨셉으로 '돈' 과 '투자' 에 대해 신선한 접근을 모색했다.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 용어는 없다.

이 책은 또 돈에 대한 우리 사회의 부정적인 선입견을 긍정적으로 공론화했다는 평가다.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돈과 투자, 경제의 기본원리를 쉽게 가르쳐 주고 있다.

이 책은 3권으로 나왔다. 2월에 1권이, 5월에 2권이, 9월에 3권이 나왔다. 출시 후 월평균 6억원어치가 팔렸고 지금까지 모두 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스컴에서 지대한 관심을 갖고 적극 보도해 준 것이 판촉에 큰 힘이 됐다. 이를 위해 미국에서 저자를 직접 인터뷰해 기사화하도록 유도했다.

1백만 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황금가지는 그 기념으로 이달 중순부터 시스템 다이어리를 무료로 준다. 대신 책 3권을 세트 포장해 판다.

황금가지는 특히 내년 5월 저자를 한국으로 불러 돈과 투자에 대한 강연회도 가질 계획이다.

물론 이 책이 한국에서만 히트한 게 아니다. 1997년 출간되어 세계 최대 온라인 서점인 Amazon. com의 금융.투자부문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책의 내용이 세계인에 공감을 줄 만큼 좋았다는 얘기다. 부자들에게서 배우는 여섯 가지 교훈 등 읽어 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어서 구전을 통해서도 많이 홍보가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