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민국 참교육 대상’ 받은 호서대 강일구 총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강일구 총장은 “한 세대가 지나기 전에 세계 유수의 대학과 어깨를 견주겠다는 호서 비전 2030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가 최근 한국언론인연합회와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하는 ‘2012 대한민국 참교육 대상’에서 산학협력교육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호서대는 설립초기부터 벤처와 산학협력에 주력해 많은 성과를 올렸다. 강일구 총장을 만나 수상 소감과 호서대의 산학협력 시스템과 성과, 비전을 들어봤다.

강태우 기자
사진=조영회 기자

-수상소감은.

“호서대가 벤처와 산학협력 분야에서 다른 대학을 선도하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왔고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본다. 산학협력 분야에서 창의성과 역량도 이번 수상에서 확인된 것이다. 앞으로도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특성화된 산학협력 분야를 소개하면.

“호서대는 산학협력과 관련된 다양한 특성화 전략을 수립, 추진하고 있는 역동적인 대학이다. 1996년 전국 최초로 창업보육센터를 개소, 현재까지 150여 개의 기업을 보육시켰다. 1999년에는 전국 최초로 학생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해 현재 44개 창업 동아리가 활동 중이다. 올해는 80개 동아리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캠퍼스에는 전국 유일의 벤처전문대학원이 있다. 교내에는 2만5149㎡ 규모의 산학협력 첨단시설이 구축돼 4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다. 550여 개의 가족기업을 포함해 총 650여 개 지역기업과 활발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기회 확대, 현장실습 교육, 장학금 지원으로 이어져 전국 취업률 3위를 기록하는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벤처·산학협력 기업의 성과가 있다면.

“창업보육을 통해 ㈜아모텍, ㈜이노칩테크놀로지, ㈜크루셜텍 등을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크루셜텍은 벤처연구사업을 통해 세계최초로 옵티칼트랙패드(핑거 마우스)를 개발해 삼성전자를 비롯해 소니·모토로라 등의 해외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특히 벤처프런티어전형의 인기가 높다.

“벤처프런티어 프로그램은 교육 분야에서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 벤처 프로젝트다. 호서대의 교훈인 ‘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기독교 벤처정신을 실현하는 인물, 글로벌 수준의 개척자, 참신한 도전자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는 입학 이전부터 졸업 이후까지 지원하고 육성하는 수월성 교육(World Class Excellence Education)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추진하게 됐다. 기존 엘리트 프로그램은 외부적 관리에 중점을 두지만 호서대의 프로그램은 학생 중심의 내재적 창발(emergence)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그래서 수월성 교육은 벤처컨버전스 전공(자율전공)의 형태로 운영된다. 융합전공(매크로전공)과정과 세부전공(마이크로전공)과정, 즉 두 가지 차원의 트랙으로 구성된 과정으로 교육한다. 지역이나 수도권 우수인재가 대학 간판이 아닌 자신의 비전과 꿈을 위해 벤처프런티어전형에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를 마음껏 할 수 있고 대학에서 이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곳은 우리 대학 밖에 없다.”

-앞으로 어떻게 대학을 운영할 계획인가.

“호서대 건학이념은 기독교 정신이다. 그리고 그 추동력으로서 벤처정신이 있다. 벤처정신은 남이 하지 않은 일을 한 걸음 앞서 먼저 실천하겠다는 정신이다. 대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의 개발이다. 남이 만들어 놓은 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길을 만들어 나가는 것, 그것이 벤처정신이다. 호서가족은 건학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유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 나라와 민족이 함께 행복해지는 위대한 꿈을 꾸고 그 꿈을 벤처 정신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런 이념과 정신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는 대학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대한민국 참교육 대상=한국언론인연합회가 교육과학기술부의 후원으로 매년 전국대학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교육발전과 교육선진화를 위해 학문적 가치 창조, 교육정책의 창의성과 개혁성, 글로벌 경쟁력 등을 엄정하게 평가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교유기관에 수상하는 상이다. 이번 ‘2012년 대학민국 참교육 대상’에는 포항공과대학(연구중심교육), 연세대 의과대학(의료교육) 등 11개 대학이 부문별로 수상했다.

 
강일구 총장 이력

1988년 Drew University 졸업(M. Phil.)
1992년 Drew University 졸업(Ph. D.)
1981~1986년 워싱턴 한인 성결교회 담임목사
1992~2004년 호서대학교 신학과학과장, 교목실장, 교무처장, 부총장
2002~2004년 교회사학회 회장
2004~2007년 제 5대 호서대학교 총장
2006~현재 충남안실련협의회 공동대표
2006~2010년 한국교부학회 회장
2008~2011년 제 6대 호서대학교 총장
2009~2011년 충남녹색성장포럼 공동대표
2012~현재 제 7대 호서대학교 총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