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소형 MP3 플레이어, 사운드 마스터 [4]

중앙일보

입력

기능

사운드 마스터의 기능이라면 이퀄라이져(EQ) 기능으로 음질을 변화시키는 단순한 기능 외에 반복재생, 재생 후 종료 등을 선택하는 기능은 없다. 기본적으로 플레이를 시키면 반복재생하며, 건전지가 다 될 때 까지 열심히 음악을 재생한다. 만약에 잘못하여 전원이 켜진 상태로 서랍 속에 넣어 둔다면 건전지의 수명이 끝나는 것은 순식간일 것이다. 이러한 점은 가격을 하락시키는 요소라 할 수 있겠지만, 제조사가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무관심한 모습을 보인다.

무게 / 사용시간

사운드 마스터 거원 시스템 iAUDIO 제품 무게 39g (플레이어 무게) 45g 사용 시간 9시간 50분 7시간 건 전 지 1.5V AA 사이즈 1개 1.5V AAA 사이즈 2개

사운드 마스터의 비교대상으로는 거원시스템의 iAUDIO를 선택하였다. 물론 MP3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USB를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다르지만. 저장 매체를 MMC로 사용한다는 점과, LCD를 제거하여 저가격과 휴대용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동일하기에 이 제품을 선택하였다. 표를 참조하면 두 기종의 무게는 비슷하다 다만, 사운드 마스터가 AA사이즈 건전지 1개를 사용하지만, iAUDIO는 AAA사이즈 건전지를 2개 사용한다는 점에서 iAUDIO 가 건전지를 2개 넣는 것에도 불구하고, 사운드 마스터가 2시간 정도 많은 시간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은 만만치 않는 건전지 가격을 생각한다면 무시하기 힘든 문제이다.

MP3 파일 전송 속도

7.4MB의 MP3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시간을 체크해 보면 역시나 USB방식을 채용한 iAUDIO의 속도가 월등한 차이로 사운드 마스터를 누르고 있다. 수치로 계산해 보면 사운드 마스터의 전송속도는 다운로드 속도는 가 0.07Mbyte/sec 가량이다. 여기서, 다른 MP3 플레이어와는 다른 또 하나의 특징이 있다. 그것은 기록기로 MMC 미디어에 있는 파일을 PC로 업로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로드 속도는 0.02Mbyte/sec 에 불과하지만, 사용자가 이동식 저장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징을 갖는다. 물론 MP3 파일을 옮기는 것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제품을 가지고 좀 더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송프로그램 설치 / 실행

사운드 마스터의 전송 프로그램은 윈도우 95, 98, NT, 2000 을 지원한다. 설치방법은 간단한 설정 화면이 넘어가면 설치가 끝난다. 바탕화면에 생긴 MPmaster의 단축아이콘을 실행하면 전송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데, 좌측에는 탐색화면과 우측 상단의 PC에서 하단의 MMC 미디어로 전송한다는 직관적인 화면으로 초보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앞에서 설명했듯이, MP3 파일 이외의 다른 포맷을 가진 파일들도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용 저장 장치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사운드 마스터의 단순한 분위기와 어울리게 전송프로그램에서도 단조롭고,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모습을 보인다.

김현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