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초등에서 중·고교로 올라 갈수록 과학을 기피하는 것에 대해 황 교수는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과학을 체험했거나 과학과 생활의 관계성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과학을 생활 속 현상으로 이해하면 흥미를 키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집이나 가까운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과학적 현상을 찾아보고, 과학과 관련한 체험학습을 하며 책을 읽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수돗물이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관련된 과학현상을 찾아보는 것이다.
한양대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 황북기 교수는 “초등학생은 동화를 읽으면서 그속에 숨은 과학이 어떤 것이 있나 찾아보며 호기심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 속에 숨은 과학의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정도만으로도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학생은 교과서에 나온 과학원리에 대해 인터넷이나 도서관에서 추가자료를 찾아보며 배경지식을 넓히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주변 사물을 살펴보고 왜 그럴까 고민하는 것이 과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최근에 교육과학기술부가 창의력을 키우는 한 방법으로 STEAM을 제시했다. STEAM은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예술(Art)·수학(Mathematics)의 첫 글자를 합친 용어로 학문영역간 경계를 넘어 종합적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교육방식이다.
이번에 STEAM 체험의 장으로 마련된 ‘오즈의 마법사와 함께하는 소리 속 과학여행’의 경우 과학·공학·기술·동화·음악·연극이 어우러신 전시다. 평소 청소년 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청소년을 위한 과학 교재 개발, 이동전시관, 과학쇼, 과학강연극 공연노하우를 바탕으로 기획된 전시다.
제 1전시실인 옥수수밭의 허수아비실은 머리가 짚으로 만들어진 허수아비를 똑똑하게 만든 소리의 높이, 세기, 맵시같은 소리의 3요소를 알아보는 곳이다. 제 2전시실인 숲속의 양철 나무꾼실은 심장이 없는 양철나무꾼의 심장을 콩딱콩딱 뛰게 한 도플러의 원리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제 3전시실인 꽃밭의 사자실에서는 겁이 많은 사자의 울음소리를 우렁차게 만들어주는 공명의 원리를 배운다. ‘소리 놀이터’에서는 소리별 색깔 관찰, 소리에 반응하는 옷, 플라즈마 등을 체험하고 다양한 악기들을 연주해볼 수 있다. 황 교수는 “동화 『오즈의 마법사』의 내용을 소재로 소리 속 과학원리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김소엽 기자 lumen@joongang.co.kr 사진="김진원">김소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