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왕초보 인터넷 전화걸기] 별도의 마이크 준비해야

중앙일보

입력

인터넷 무료 전화는 인터넷 접속망을 이용, 말 그대로 요금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한 화제를 몰고 왔습니다.

초창기 한국과 미국만 연결됐을 적에는 무료로 국제전화를 이용하려는 사람들 때문에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열기가 대단했지요.

지금은 서비스 업체도 많아져 PC와 PC간의 통화, 전화번호책과 인터넷 전화를 한번에 연결시키는 등 서비스도 다양해져 점점 보편화할 전망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전화를 걸어보도록 하지요. 먼저 인터넷 상에서 전화를 걸려면 기존의 스피커 외에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좀더 나은 통화 음질을 위해 헤드셋 사용을 권장합니다.

헤드셋은 헤드폰과 마이크가 붙어있는 제품으로, 전화 교환원이 사용하는 송수신기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그 외의 시스템 사항으로는 양방향 지원(Full Duplex) 사운드카드가 지원돼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었던 다이얼패드(http://www.dialpad.co.kr)에 접속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바로 회원 가입이죠. 쇼핑몰도 그렇지만 인터넷 무료전화 서비스 사이트를 이용할 때에도 반드시 회원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전화번호부와 전화창이 뜹니다. 창이 뜨기 전에 프로그램 인증에 관한 창이 뜨는데, ''예'' 를 누르면 되죠. 그 다음은 아주 간단합니다.

다이얼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전화걸기''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신호 가는 소리가 들리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들면 통화가 되지요. 통화가 끝나면 ''전화끊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인터넷 무료전화를 좀더 편하게 사용하려면 e-메일 주소록을 작성해 두는 것처럼 전화번호부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화번호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등록'' 단추를 클릭해 보세요. 등록자 사항을 기입하는 곳이 나옵니다.

다 쓴 뒤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전화번호부에 입력이 되지요. 전화번호부에서 전화를 바로 걸 때에는 좌측의 ''전화걸기'' 를 누른 후 방법을 선택하고 통화를 하면 됩니다.

''폰콜(Phone Call)'' 은 상대방의 전화로 거는 것이고, ''넷콜(Net Call)'' 은 상대방의 PC로 전화 거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의 PC로 거는 경우(PC to PC)는 상대방이 그 서비스에 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동시에 접속해 있어야 합니다.

PC로 전화 거는 것처럼 PC로 전화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무료전화 사이트가 이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물론 전세계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각 가정에서 부담하는 요금도 만만치 않지요. 다이얼패드가 미국과 한국(시내외 통화)등 지역적 제한이 있는데 반해 몇몇 사이트는 휴대폰과도 통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휴대폰 및 전세계 국제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대신 광고를 봐야 합니다. 배너 혹은 동영상으로 된 광고를 보면 자신의 마일리지 점수가 올라가고, 누적된 점수만큼 통화할 수 있지요.

인터넷 무료전화야말로 일반인들이 실생활에서 인터넷의 위력을 느끼는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접속환경(LAN.ISDN.ADSL.전화모뎀)에 따라 통화 음질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부담없이 통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욱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자, 외국에 있는 가족이나 친지.친구들에게 인터넷으로 전화를 걸어 보세요. 클릭! 무료 전화의 세상이 여러분 앞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