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로드맵

중앙일보

입력

구매하기저자:Dr. Ravi Kalakota, Marcia Robinson출판사:정보문화사발행일:2000-04-20

e-비즈니스의 정경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준다.
e-비즈니스의 진정한 중요성을 알려면 먼저 이 책을 봐야 한다.
폭발하는 인터넷 시장에 맞는 개혁을 이뤄내지 못한 경영자들의 필독서다.
- 중앙일보 본책 서평 중에서

인터넷 상거래 세계의 맹렬한 공세에 맞서기 위해 경영자들이 어떻게 기업을 재정비하고 있는지(재래식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근절)를 보여준다. 저자들은 기존 재래식 모델에서 e-비즈니스 모델로의 구조적 이전을 위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칼라코타와 로빈슨은 선도기업들에 대한 자신들의 경험과 연구를 근거로 e-비즈니스 청사진의 근본적 디자인 원칙들을 규정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e-비즈니스의 토대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 책은 고위 관리자들이 어떻게 차세대 전자기업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e-비즈니스에 대한 투자를 계획하고 관리할 것인가를 얘기하고 있다. 먼저 강력한 e-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대해, 그리고 수립한 전략 성격에 맞춰 어떻게 전자 상거래 애플리케이션 투자를 할 것인지 설명하고 있다.

1장에서 4장까지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enterprise application)으로 구성된 새로운 e-비즈니스 디자인을 서술하고 있다.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들은 고객 관계 경영(CRM) 솔루션,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 주문 관리 솔루션, 공급망 관리(SCM) 솔루션 등 얽히고 설킨 일련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근거하여 e-비즈니스 모델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것에 따라 그들의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여기서 요구되는 사항은 각각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이 고객 중심 프로세스, 정보 시스템, 관리 시스템 그리고 문화 등에 대해 뚜렷한 구분을 가진 전략적 결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이러한 전략적 결합의 문제와 씨름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데, 그들은 조직적 구조나 LOB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들을 넘어서는 가공할 만한 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광범위한 전략적 문제를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나누고, 실행 가능하도록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5장에서 10장까지는 새로운 전자 기업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e-비즈니스 디자인 요소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Needs)에 대응하기 위한 명확하고,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각각의 장(章)은 ''최고 경영자를 위한 메모''로 끝을 맺으면서 일련의 기본적인 질문을 통해 전략적 통합이 효과적이고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구축되고 있는가를 점검하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 두 장은 회사를 e-비즈니스의 회사로 바꾸는 과정에서 부닥치게 되는 도전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하면서 그 변화가 무자비할 정도이다. 그리고 성공의 확률 만큼이나 실패의 확률도 높다. 따라서, 얼마나 건설적인 방식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느냐의 문제가 오늘날과 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 전략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고위 관리자들이나 전략 입안자들, 경쟁력을 갖춘 미래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하는 회사 중역들, 전략적 의사 결정으로 팀을 이끌어야 하는 정보기술 관리자들, 그리고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에 관심있는 모든 컨설턴트, 사업가,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필독서가 될 것이다. 1999년 출간 이후 계속, 아마존닷컴 경영·투자서 부문 베스트셀러이다.

저자소개

레비 칼라코타 박사는 교수이며, 전략가, 강연자, 저술가이다. 그는 인터넷 상거래 전략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며, 그가 저술한 두 권의 책은 아마존(Amazon.com)에서 인터넷 상거래 명저로 선정된 바 있다. 레비 칼라코타는 포츈 지 선정 1,000대 기업을 상대로 광범위한 인터넷 상거래 관련 컨설팅을 수행하였으며, E-Business Strategy 사의 설립자이면서 최고 경영자이고, 아틀란타에 있는 디지털 상거래 센터(The Center for Digital Commerce)의 소장이기도 하다. 주요 저서로는 와 가 있다.

마르시아 로빈슨은 E-Business Strategy 사의 사장이다. 그녀는 아틀란타의 선트러스트 은행(SunTrust Bank)에서 금융 서비스업계의 e-비즈니스 서비스 개발 및 고객관계에 관하여 폭넓은 경험을 쌓은 바 있다. 이에 앞서, 그녀는 EDS(Electronic Data Systems)와 Frontier Corporation의 경영에 참여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