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이 온라인 쇼핑시장의 미래고객인 10대 n세대를 잡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19세 미만은 전자상거래 소비자 보호지침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 회원으로 가입하려면 법정대리인(부모 등) 의 사전 동의가 있어야 한다. 상품 구입 때도 온라인 입금만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구매력은 2만~3만원대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은 n세대가 소득이 생길 10년 이후를 내다보고 이들을 미리 붙잡기 위한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한솔CSN은 최근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m)에 n세대를 타깃으로 한 ''스타코디 클럽'' 을 열었다. 탤런트.영화배우.모델 등 톱스타들이 애용하는 액세서리나 방송 중 입었던 의류.소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물품을 구입하면 적립한 포인트에 따라 사이버 영화관에서 영화도 볼 수 있다.이 클럽을 맡은 김훈혜 과장은 "1주일 만에 10대 회원만 3만5천명이 가입했다" 며 "미래 고객에 대한 투자로 n세대 입맛에 맞는 상품과 패션 정보를 제공하겠다" 고 말했다.
신세계사이버몰(http://www.cybermall.co.kr)은 10대 취향에 맞는 게임종합전.패션시계 콜렉션.스타 액세서리 코너를 신설했다.
게임종합전은 올 상반기 유행한 삼국지Ⅶ.디아블로.대물 낚시광 등을 한자리에 모았고, 10대 게임매니어 동호인을 관리한다.
패션시계 콜렉션과 스타 액세사리 코너에서는 틴앤풀.베이비지.스와치 등 10대가 좋아하는 시계와 연예인 소품을 모아 판다. 다음달에는 10대 전문 채팅 사이트 ''토크박스'' 를 열기로 했는데, 이곳에선 사이버 쇼핑 도우미와 채팅하면서 쇼핑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kr)은 n세대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모아 회원 가입과 동시에 전자카드(E-card) 서비스를 하고 있다.
10대 동호회도 운영해 매월 5만원씩 지원한다. 또 n세대들이 자유롭게 게시판에 소설을 올리도록 ''팬터지 황금 드래건 문학상'' 을 신설해 상금 4천만원을 걸었는데, 1주일 만에 3백여편의 작품이 연재되고 있다.
e-현대(http://www.e-hyundai.com)는 ''헬로우 키티'' 캐릭터를 이용한 쇼핑몰을 열었다. 오디오.토스터.커피 메이커.휴대폰 등 20여종을 갖췄다.
롯데닷컴(http://www.lotte.com)은 음반전문 쇼핑몰 뮤직랜드가 무료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 매주 새로운 곡을 디지털 음향으로 들려줘 곡 전체를 감상할 수 있다. 소형 오디오.워크맨.MP3 플레이어도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