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동민 이사의 서울 랜드마크 영동시장 논현동 상권 분석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대한민국에서 내노라 하는 부유층이 밀집해 있는 ‘부자동네’ 강남. 실제로 고급 외식 문화와 명품 거리 등이 유명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강남이라고 해서 모두 명품 매장이 즐비하고 고급 승용차들만 다니는 거리만 있는 것은 아니다.

교통이 활발해서 뛰어난 상권의 요지가 된 영동시장 부근 논현동 상권은 서울에서 둘째라면 서러울 정도로 값싸고 맛있는 음식점들이 즐비해 있다. 놓칠 수 없는 논현동 상권에 대해 알아보자.

강남 중에서도 가장 교통이 발달한 곳을 꼽으라면 강남대로 주변에 위치한 역삼동, 서초동, 논현동, 반포동, 신사동, 잠원동을 들 수 있다. 강남대로는 한남대교를 통해 강북 도심과 직통으로 연결되며,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고, 지하철 2호선과 3호선, 7호선, 9호선, 신분당선(예정)이 지나는 사통팔방의 요지다.

이런 입지적 요인으로 영동시장 논현역 부근은 다양한 종류의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외식 상권이 매우 발달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논현역을 기점으로 강남구청역 방향으로는 대로변마다 고층빌딩과 오피스건물이 밀집해 있는 강남구에서 드물게 전형적인 로드상권의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재래시장/가구거리, 일반주택가가 배후로 자리해 소비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

역세권이라는 입지적 강점으로 이 지역 또한 유동인구가 풍부해 먹거리나 판매시설, 유흥시설 등이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다. 논현동 일대 상권의 소비형태를 살펴보면 낮과 밤의 편차가 크게 없다. 다양한 먹거리의 업종이 포진하고 있지만 정작 점심시간에 쏟아져 나오는 고객 수를 감당할 식당들은 부족한 상황이라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도 종종 목격된다.

저녁시간도 낮 시간대와 마찬가지로 인근 대다수 직장인들을 흡입할 만큼 상권은 활기가 넘치고 있다. 최근 재래시장인 영동시장 주변으로도 신규 건축물이 분양 중에 있고 주상복합건물도 2~3년 내 들어서는 호재도 있다. 그러나 논현동 상권의 영향력은 사거리 전체에 흩어져있기 보다 영동시장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 건너편 상권은 상대적으로 침체된 느낌이다.

한편 상권이 발달된 지역은 높은 귄리금 부담 때문에 점포 얻기가 쉽지 않다. 우리가 잘 아는 강남역이나 압구정역 상권만 해도 권리금이 억 단위를 웃돌고 있다. 논현역 주변도 권리금이 만만치 않지만 경기가 좋지 못한 지금의 정황을 이용한다면 권리금이 떨어진 일부 식당이나 유흥점의 급 매물을 잘 골라내면 의외의 좋은 입지를 차지할 수 있다.

우선 낮 시간대에 유동인구가 집중적으로 몰리는 논현역과 교보타워사거리 사이의 대로변은 전형적인 1층 상권이라 할 수 있다. 업종분포는 다양한데, 의류를 비롯한 패션관련 업종과 이동통신, 안경점, 약국, 제과점 등 역세상권에서 늘 강세를 보이는 것들이 쉽게 관찰된다. 동물병원과 미용실은 논현동 일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업종이다.

점포시세는 상가건물주의 성향에 따라 크게 차이를 보인다. 1층 33제곱미터(10평)매장 기준 권리금 1억~2억, 보증금 5천~1억, 임대료 250~350 수준이며 170제곱미터(약 50평)규모의 대형매장들 중 일부는 700~800만원대의 임대료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논현동 상권에 공급된 식당수가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금이 우량 점포를 구할 수 있는 적기라 볼 수 있다. 또한 카페, 술집 등의 업종 개설도 유리할 수 있으며 역 주변으로는 패스트푸드점이나 분식집을 내기에도 적합하다.

논현역 일대는 풍부한 배후인구와 편리한 교통시설을 갖추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상권이다. 아울러 수요가 부족한 틈새업종을 공략해 창업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상권이기도 하다. 또한 9호선 호재는 이미 강서구 일대와 노량진, 흑석동 등에서 힘을 얻기 시작하고 있다. 유동인구와 소비의 집객 흐름을 좌우하는 역세권으로의 변신과 기존 역의 환승역 변화는 각각의 주변지역 내 상권을 부활시킬 것이라는 희망을 자아내고 있다.

*MK창업㈜ 이동민 이사
다년간 현장에서 컨설팅업무를 보며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불안해하시는 위험요소들을 보다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해소해 주는 매우 스페셜한 창업전문가다. 現 MK창업(주) F.C창업전략연구소 프랜차이즈팀을 이끌면서, 열정과 끈기가 있는 젊은 인재를 이끌어가는 멘토로서 후배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 창업 문의: 02) 517-7755
■ 출처: 창업 & 프랜차이즈
■ 도움말 : 창업몰 (www.changupmal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