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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노벨리 기업탐방] 나모 인터랙티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업개요

나모 인터랙티브는 95년도에 창립된 인터넷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이다.

대 표 김흥준업 종S/W 개발, 공급 및 자문 자 본 금 9억설 립 일 1995/12/1조 직8개 팀 75명
상장일1996년 9월(코스닥)기업형태벤처기업사업등록 118-81-13090거래은행국민은행 역삼동 지점법인등록110111-1220063 전화(02)5599-333팩스(02) 5599-334본사 :서울 강남구 삼성동 144-1 시몬느벤처빌딩 6~8층 약도보기URLhttp://www.namo.co.kr
재무정보단위 : 천 원1998년1999년매출액1,200,3343,449,292영업이익470,0971,380,711당기순이익179,2921,090,977부채비율139.68%43.08%ROE36.62%98.27%수익모델 : 패키지 소프트웨어인 나모 웹에디터와 나모 딥서치 판매수익 연혁1995. 12. 1. ‘㈜한컴리서치’로 공동창립1996. 4. ‘㈜나모 인터랙티브’로 사명 변경1996. 12.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로부터 "병역 특례 업체"로 지정1997. 3. 나모 웹에디터 1.0 한글판, 영문판 출시1998. 3. 나모 웹에디터 2.0 출시1998. 1. 나모 웹에디터 2.0 신소프트웨어 대상 1997년 12월상 수상.1998. 3. "나모 웹에디터 ActiveX Control" 출시/ "나모 HWP 뷰어 2.0" 출시1998. 4. "나모 두레박 2.0" 출시1998. 5. "나모 웹에디터 2.1" HTML 3.2와 CSS1 편집기술로 "KT 마크" 획득.1998. 12. "나모 웹에디터 2.1" 98 신소프트웨어 대상 대통령상 수상 천리안 98 베스트웨어 인터넷/통신 부문 우수 소프트웨어 선정.1999. 3. "나모 웹에디터 3.0 한글판" 출시 1999. 3. (주)인성정보유통과 나모 인터랙티브 전제품에 대한 총판 계약 체결. "네티즌이 가장 선호하는 웹 저작툴"로 선정. (넷츠고 주관 설문조사)1999. 5. "나모 웹에디터 3.0 영문판" shareware 출시. 조선일보사 주최 제1회 인터넷 대상 소프트웨어 부문 대상 수상.1999. 7. "나모 두레박 3.0판" 출시1999. 9. 한국경제신문사 주관 제2회 한경인터넷대상 인터넷기술부문 1위 선정.1999. 11. 호주 TradePlus사와 나모 웹에디터 3.0, 200억원 수출 계약1999. 11. Las Vegas COMDEX fall ''99 참가.1999. 12. 네티즌 선정 최우수 S/W로 선정. (보물섬 주관 조사)2000. 1. 김흥준 공동 대표이사 취임. 한겨레21 주관 우수 정보통신기업 ''디지털 대상'' 인터넷 기반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부문 1위로 선정.2000. 1. 나모 웹에디터 3.0 불어판 출시2000. 2. 나모 웹에디터 3.0 장영실상 수상.(99 IR52 제 11주 제품으로 선정)2000. 3. 나모 웹에디터, 딥서치 동남아 수출 계약(Tinyred.com).2000. 4. "나모 웹에디터 4 한글판" 출시.2000. 5. 나모 웹에디터, 중국/대만/홍콩 수출 계약(중국-장상, 대만-소프트차이나).2000. 6. 나모 딥서치, 영국 링컨셰어 홈페이지(www.lincolnshire.net) 공식 검색엔진으로 채택.2000. 6. 나모 인터랙티브 코스닥 거래 개시.2000. 6. 나모 웹에디터 4-페인트샵프로 6.0 통합 패키지 출시.2000. 7. 나모 웹에디터 4 일본어판 출시.

주요제품 및 시장 상황 전망

나모 인터랙티브는 1995년 12월에 설립된 회사로 나모 웹에디터라는 웹저작 도구로 국내 시장의 웹페이지 저작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점유율 약 80%이상 차치하고 있는 국내 대표 웹관련 소프트웨어 저작 업체이다.

주요제품군으로는 97년 발표되어 버전 4.0까지 출시된 나모 웹에디터이다. 나모 웹에디터는 국내에서 개발된 유일한 웹 저작도구 소프트웨어로 한글 환경을 가장 충실히 배려하고, 순수한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되어 쉽고 간편해 초보자들도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외국 경쟁 홈페이지 저작툴에 비해 성능면에서 동등하고 가격경쟁력도 우수해 국내 시장에서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부터 나모 웹에디터는 국내 시장이외에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미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지로 진출. 각 나라 유력 매체로부터의 비교 평가에 있어 최고점을 받는 등 좋은 평을 듣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외에서 나모 웹에디터의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나모 웹에디터 이외에 제품군으로는 인터넷 정보 검색엔진 소프트웨어인 나모 두레박과 인트라넷 또는 웹기반 프로그램 안에서 HTML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내부 소프트웨어 나모 웹에디터 Control이 있다.

이 중 나모 두레박은 97년 야후 코리아의 공식 검색엔진으로 채택되었고, 북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검색엔진으로도 사용되어 지고 있다. 또 나모 두레박의 영문판 나모 딥서치를 출시해 나모 웹에디터에 이어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수출 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나모는 현재 작년에 이어 나모 웹에디터를 해외시장에 알리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북미와 일본, 유럽, 호주 시장 개척에 이어, WTO에 가입할 예정인 중국 시장에도 나모 웹에디터 중국어버전을 선보이며 공격적으로 개척해나가고 있다.

이미 해외시장의 여러 곳에서 좋은 평판을 얻은 나모 웹에디터는 더욱더 적극적인 공략을 위해 나모 웹에디터를 이미 출시된 한글, 영어, 일본어, 불어, 중국어 버전에 이어, 독일어, 스페인어 버전 등 나모 웹에디터 4의 다국어 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 7월 6일 일본판의 출시를 시작으로 해외 곳곳에 나모 웹에디터 4를 잇따라 선보일 계획이다.

탄탄한 국내 매출을 바탕으로 해외로 뻗어나가고 있는 나모는 올해는 100억 매출중 40억 이상을 내년부터는 매출의 절반이상을 해외시장에서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국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수출에 앞장선 나모 인터랙티브는 해외 현지에서의 우수한 제품평가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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