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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에서 유료로 '다음'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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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1995년 5천만원의 자본금으로 출발하여 문화관련 인터넷콘텐츠사업, SI사업을 진행하다가 97년 무료이메일 ''한메일''로 두각을 나타냈다.

회원수 1천만명. 하루 평균 4천만 페이지뷰의 저력을 과시한다. 99년에는 47억원의 광고매출로 국내 온라인광고시장의 15%를 점유했다.

회사 개요
대표이사 : 이재웅법인설립일 : 1995년 2월자본금 : 60억직원수 : 130명홈페이지 : http://www.daum.net주주구성 : 이재웅(22%), 그루너운트야(11%), 베텔스만멀티미디어(8%) 등
사업 추이1996-1997
인트라웍스 1.0 출시(버추얼아이오(現버추얼텍)와 제휴)영화웹진 Cy.nema, 10대용 웹진 ch10, 여행사이트 서비스무료 웹메일서비스 ''한메일넷'' 개시중소기업을 위한 인트라넷 통합 솔루션 판매미 넷제너시스사와 제휴, 웹사이트분석툴 국내독점판매프로그레시브사와 제휴, 리얼오디오/비디오 솔루션 공급한메일넷2.0 이용 본격적인 타겟 광고 시작1998한메일넷, 포털서비스화소호 및 중소기업용 메일호스팅 ezHOME서비스 개시1999ezHOME, 미국수출China.com과 공동지분투자 24/7미디어코리아 설립멀티미디어스트리밍 아웃소싱 ''hancast''개시커뮤니티 섹션, 카페한메일 오픈베텔스만멀티미디어, 60억 투자다음-현대 인터넷벤처펀드1호 탄생무료 인터넷폰 서비스LG캐피털과 제휴, ''daum''카드사업인포뱅크에 전략적 투자코스닥 등록hancast는 월정액 지불제로 운영다음-현대 펀드, 오세오법률센터(8억) 등에 투자인터넷폰:PC-PC무료, PC-전화 유료2000독일 그루너운트야와 검색엔진 Daum Fireball개발파이언소프트와 moneyOK설립유인커뮤니케이션 인수테크퍼시픽코리아 설립일본 가이아엑스와 공동으로 다음져팬설립LG홈쇼핑·롯데닷컴과 제휴moneyOK지분 54%소유유인커뮤니케이션 지분 70%확보Daum쇼핑은 구매자와 판매자 중개시키고 수수료(3-14%)취함

Daum focus
콘텐츠+커뮤니티+쇼핑=?

다음이 경이적인 회원을 유치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무료이메일 ''한메일넷''의 공로가 크다. 한메일넷을 발판으로 다음은 포털사이트로의 변신에 성공했다.

그 인기에 비해 콘텐츠나 전자상거래 측면이 약하다는 지적이 들리는 다음. 콘텐츠는 SP(섹션프로바이더)를 통해 충당하고 있고 전자상거래는 최근에 들어서야 관련 업무제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중개역할에 치우친 상태.

그러나 이미 보유한 회원수가 방대한만큼 ''고객''확보에 누구보다도 유리한 입장이다. 그래서인지 Daum쇼핑(http://shop.daum.net/)은 컨텐츠와 커뮤니티의 쇼핑몰과의 결합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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