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투신 등 대우담보 CP 인수가에 강력 반발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14일 자산관리공사와 투신업계가 대립해 온 대우 담보 기업어음(CP)의 가격을 70∼80%로 정하자 투신사와 증권사들이 손실이 너무 크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대우 계열사에 지원됐던 대우 담보 CP는 총 3조9천180억원으로 금융권별로는 투신(운용)사가 2조3천억원, 은행이 1조6천억원, 보험이 180억원 등이다.

투신사중에는 삼성투신운용이 5천343억원으로 가장 많고 이어 한국투신이 3천7억원, 현대투신이 2천961억원, 제일투신운용이 2천836억원, 주은투신운용이 2천424억원, 대한투신이 1천445억원 등으로 알려졌다.

만일 인수가격이 80%로 결정되면 투신.증권사가 4천600억원, 은행이 3천200억원등의 손실을 떠안게 된다며 투신사들은 100% 지급이 아니면 물러설 수 없다고 극력 반발하고 있다.

정부 결정대로라면 삼성투신운용의 경우 판매사인 삼성투신증권.삼성증권 등과1천68억원의 손실을 일정 비율로 분담하게 된다.

또 현대투신운용은 현대투신증권.현대증권 등과 592억원을, 제일투신운용은 제일투신증권 등과 567억원을, 주은투신운용은 판매 증권사와 484억원을, 각각 나눠 책임져야 한다.

다만 한투와 대투는 이미 대우 담보CP에 대해 70∼75%를 손실처리했기 때문에 자산관리공사에 양도하면 차액만큼 이익을 얻게 된다.

투신사들은 담보 CP 손실을 고객들에 부담시키기 어려운 형편이어서 결국 회사고유재산이 떠안을 수 밖에 없다면서 정상화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투신증권사와 운용사들은 대우 담보 CP를 80%에 넘기지 않고 협상을 계속하겠다고 버틸 방침이다.

투신사 한 관계자는 "정부 당국자가 전화로 대우 CP를 인수하라고 종용해 이뤄진 일인데도 그 책임이 투신사에게 돌아오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대우 CP 4조원 지원은 엄격한 의미에서 신규자금이 아니라 경쟁적으로 회수했던 자금을 원상회복한다는 의미였고 당시에는 10조원의 담보가 제공돼 금융기관들도 이를 수용했던 것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서울=연합뉴스) 황정우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