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 스팸메일

중앙일보

입력

Q 최근 한 인터넷 정보 제공업자가 스팸(Spam) 메일을 대량으로 보내 구속됐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스팸메일은 무엇이고 왜 나쁜 것입니까.

A 전자우편을 열어보면 가끔 모르는 사람이 보내온 광고 메일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럴 때마다 불쾌한 기분이 들죠. 스팸메일은 이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광고 또는 비방성 전자우편'' 을 말합니다.

스팸은 원래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에 보급됐던 호멜사의 고기 통조림 상표명이었습니다.통조림처럼 미리 만들어져 대량 살포되기 때문에 스팸메일로 불립니다. 일부에서는 쓰레기 같다는 뜻에서 정크(Junk) 메일이라고도 합니다.

스팸메일이 비난받는 것은 원치 않는 메일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직접 광고전단이나 광고전화를 받았을 때를 생각해 보세요. 언짢죠.

더구나 스팸메일은 컴퓨터 시스템에 과부하를 줘 서비스를 중단시키기도 합니다. 이번에 구속된 정보 제공업자도 한 교육관련 사이트 회원들에게 50분만에 1만2천여통의 메일을 보내 이 사이트의 서버를 다운시켰습니다.또다른 문제는 나도 모르게 전자우편 주소가 스팸메일 업자에게 들어가 악용된다는 점입니다.

스팸메일 업자들은 통신업체의 ''사용자 조회'' 등을 이용, 많은 사람의 전자우편 주소를 모아 사용자 동의없이 판매해 부당이득을 취합니다.때문에 주요 PC통신.인터넷서비스 업체들은 스팸메일을 막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