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밸리 통신] 번역·차 개발 기술 外

중앙일보

입력

번역.차 개발 기술등 히타치, 인터넷서 판매

◇ 일본 히타치가 최근 인터넷을 통한 신기술 판매사업에 나섰다.

히타치는 7개 연구소가 개발한 핵심 신기술.제작 정보 등을 웹사이트 ''i-엔지니어링'' (www.i-eng.hitachi.co.jp)을 통해 일본내 기업.대학에 수수료를 받고 파는 서비스 사업을 시작했다.

히타치는 이 사업을 소프트웨어 서비스제공업(ASP) 이나 컨설팅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올해 수입은 8억엔, 2003년에는 2백50억엔을 목표로 잡았다.

히타치는 우선 사용가치가 높은 16개 콘텐츠를 제공하고, 올해말까지 제공 콘텐츠를 1백개로 늘리기로 했다.

올해 제공되는 콘텐츠에는 영어.중국어.한국어 번역 기술자동차 디자인.개발 기술그래픽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 기술 등이 포함돼 있다.

美실리콘밸리 지난해 209개 기업 인수합병

◇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매년 수많은 기업이 생겨나지만, 동시에 많은 기업이 인수합병(M&A) 으로 사라지고 있기도 하다.

벤처캐피털.벤처기업을 연구하는 기업인 벤처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지난해 실리콘밸리에서는 2백69개 벤처기업이 총 2백9억달러 규모의 주식 상장을 했지만 2백9개 벤처기업이 총 3백56억달러에 인수.합병됐다.

올 1분기에도 55건(1백31억달러) 의 인수.합병이 이뤄졌는데,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종이 23건으로 가장 많았다.

화상처리 칩 담은 AV기기용 HDD 개발

◇ 일본 마쓰시타 전기는 디지털TV등 AV기기의 화상 처리용 칩을 탑재한 HDD를 개발했다.

이 칩은 화상 데이터를 최적 상태로 재배열하기 때문에 화면이 흐트러지지 않는 상태에서 재생.되감기가 가능하다.

지나간 장면의 순간 재생도 가능하다. 디지털기기 접속규격인 ''IEEE 1394'' 의 접속단자 내장.외장재였던 단자가 필요없게 돼 소형화도 실현됐다.

용량은 30.2기가바이트(GB) 로 고품위 화상으로는 2.5시간, 표준화상으로는 약 15시간의 녹화가 가능하다.

"닷컴기업 85% 2년내 문닫을것"

◇ 시장조사 기업인 가트너 그룹이 아시아.태평양의 닷컴 기업중 85%가 2년내 문을 닫을 것으로 전망했다고 C넷이 최근 보도했다.

가트너 그룹의 e비즈니스 부문 부사장 알버트 릴은 "나스닥 등 미 증시의 영향으로 아.태 지역의 첨단주 거품이 꺼지면서 기업공개로 천문학적인 자금을 확보하던 시대가 끝나 업체들의 경영난은 계속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2년뒤에는 굴뚝 기업과 닷컴 기업의 특징을 혼합한 하이브리드형 비즈니스 모델이 전체 산업의 90% 이상을 차지할 것" 이라고 전망했다.

순수한 굴뚝 산업은 소매.식음료 중 극히 일부 업종을 중심으로 2~3%만이, 순수 닷컴기업은 포털.온라인 상거래 업체 등을 중심으로 1~3%만이 생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