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 EDUCATION] “손자·손녀 학원 … 내 발품·정보로 고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Getty Images/멀티비츠

서울 서초동에 사는 심옥자(68)씨는 치과의사인 딸과 함께 살면서 외손녀(14)와 외손자(4) 교육을 도맡고 있다. 매일 유치원생인 외손자를 등·하원시키는 일부터 중학생인 외손녀의 학원 정보를 알아본다. 심씨는 “애들 엄마가 바빠서 교육에 신경을 못 쓴다면 당연히 내가 나서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심씨는 전형적인 ‘파워 그랜드마(Power-Grandma)’다. 파워 그랜드마는 서울 강남의 중산층 맞벌이 가정에서 직장맘인 딸이나 며느리와 협의해 손주의 교육을 분담하는 할머니를 일컫는다.

 심씨와 같은 파워 그랜드마들이 중산층 맞벌이 가정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파워 그랜드마는 1980~90년대에 자신의 자식 교육에 성공한 경험이 있다. 본인도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자인 경우가 많다.

 유선희(62·서울 일원동)씨는 초등학생인 손녀가 유아 영어학원에 다닐 때부터 꾸준히 영어 공부를 봐주고 있다. 유씨는 “내가 영어 문장을 불러주면 손녀가 받아쓰기하고 영어 단어 철자도 맞는지 봐준다”고 말했다. 대치동 C어학원 김정민 상담실장은 “학부모 간담회에 오는 할머니들은 아이 부모보다 교육에 더 적극적”이라며 “손자가 유학할 학교를 알아보러 직접 해외에 다녀오는 할머니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열과 정보력이다. 특히 사교육 정보를 수집하고 검증하는 역할은 여느 젊은 전업주부 못지않다. 직장맘의 ‘아킬레스건’인 정보력을 파워 그랜드마가 대신 채워주는 것이다. 중3 외손녀를 생후 7개월부터 돌봐온 한용자(71·서울 서초동)씨는 “헬스장에 오는 젊은 엄마들이나 문방구 주인과 친하게 지내면 좋은 학원 정보를 걸러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심옥자씨도 “학부모 모임이나 학원에서 만난 엄마들에게 차 사고 밥 사면서 정보를 많이 얻고 있다”고 말했다.

‘파워 그랜드마’ 심옥자씨가 외손자의 유치원에서 담임교사와 상담을 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파워 그랜드마는 손주들의 생활습관 교육에도 각별히 신경을 쓴다. ‘오냐오냐해서 애 버릇 나빠졌다’는 말을 안 듣기 위해서다. 한용자씨는 “저녁에는 TV를 절대 안 켠다”며 “할머니라고 해서 무조건 감싸줘선 안 된다”고 말했다.

 파워 그랜드마의 헌신은 ‘핏줄’에 대한 애정이 있어 가능하다. 인성교육 효과도 높다. 하지만 교육방침을 두고 아들딸이나 며느리와 갈등을 빚기도 한다. 시어머니에게 두 자녀를 맡겨 기르고 있는 직장맘 이모(40)씨는 “학원 보내는 문제로 시어머니와 신경전을 벌인 적이 있다”며 “감사하지만 일일이 관여하시면 난감할 때가 많다”고 말했다.

 힘들기는 파워 그랜드마도 마찬가지다. 초등 4학년 손자를 돌보는 서모(70·서울 도곡동)씨는 “학교·학원 스케줄을 다 꿰면서 무거운 책가방 메고 대치동을 걸어다니는 게 힘에 부친다”며 “아들 내외가 이런 사정을 몰라줘 서운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전문가들은 “할머니와 부모가 공동 육아·교육의 원칙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강수경 경원대 세살마을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성장기 자녀의 정서적 안정에 조부모의 사랑만큼 좋은 것은 없다”며 “할머니가 지치지 않도록 과도한 부담을 주지 말고, 아이의 상황에 대해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여대 홍순혜(사회복지학) 교수는 “조부모가 교육에 참여하는 가정이 늘었지만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다”며 “외국처럼 조부모 재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글=박수련 기자, 사진=강정현 기자

파워 그랜드마 10계명

① 체력관리가 최우선, 몸 아프면 손주도 필요 없다

② 내 아들딸(또는 며느리)과 관계가 좋아야 손주 교육도 즐겁다

③ 아이의 상황에 대해 부모와 자주 의견을 교환한다

④ 손주에게 ‘편하고 믿을 만한 친구’가 된다

⑤ 교육원칙은 부모와 상의해 일관성 있게 적용한다

⑥ 젊은 엄마들에게 ‘어르신 대접’ 받으려 하지 말고 살갑게 다가간다

⑦ 양육·교육 전담자로서 자신감을 가진다

⑧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찾아서 배운다

⑨ 주기적으로 개인 시간을 확보해 취미·여가를 즐긴다

⑩ 어느 학원을 보낼 것인지보다 어떤 사람으로 키울 것인지 고민한다

도움말 : 경원대 세살마을연구소, 다수의 파워 그랜드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