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암보험 보장내용 비교 및 효율적인 가입요령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가족이 암에 걸리기 전까지는 대부분 사람들이 암에 대해서 남의일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족중에 누가 암에 걸리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것이 치료비 일것이다. 최근 암 치료경향을 보면 암치료 신약이나 약물치료에서 고액의 치료비가 들어가게 되는데 일반 서민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이라고 한다.

암 보험 은 최근들어 보험회사에서 암환자가 늘어 남에 따라 보험금 지급급증으로 인해서 판매중단 및 보장 축소로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사망률 1위 암! 암은 과거에 비해 의학기술이 높은 수준까지 올라와 있어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완치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 하지만 암치료를 위해서는 절제 수술이나 항암, 방사선 치료, 약물치료 등을 적절히 받아야 하며, 암을 치료할때 가족의 간병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럴때 암 보험이라도 하나 준비 해두었다면 치료비 부담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보험의 주요 보장내용은 고액암, 일반암, 기타피부암, 갑상샘암, 상피내암 등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암진단비 및 수술비를 보장 받을 수 있다. 만기환급형 순수보장형이 있고 만기환급형은 보장기간 종료시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 받고 순수보장형은 만기시납입한 금액은 소멸된다.

※ 암 보험 가입시 확인해야 할 사항

암발생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되는데 40대 이후부터 60대, 70대까지 많이 나타나므로 보장기간이 긴 80세까지는 갱신없이 보장 받는 상품으로 가입하는게 좋다. 요즘은 연령을 불문하고 암이 발병이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암보장 갱신형으로 가입을 가입 후 중도에 다시 가입하게 되면 금액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되므로 비갱신형 갱신없는 상품으로 가입하는게 좋다.

일부 보험사에서는 '5~10년 만기 자동갱신'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데 80세까지 보장 받을 수 있지만 갱신 때마다 금액이 올라가게 된다. 보장 기간이 80세 만기에 비해 보험료가 처음에 가입할 때는 저렴하지만 점차 금액 올라가게 되는 단점이 있어 고객에게는 부담이 되는 경우가 된다.

암 보험은 가입 후 바로 보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암보장 책임개시일 90일이 경과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험을 가입한 지 얼마 안 되었을 경우 보장금액을 제한적으로 지급하는데 일부 보험사에서는 가입 후 1년 ~ 2년이내 암 발병시 보험금 50%지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가입전에는 반드시 진단비 지급기준 책임보장 개시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액암 특정암의 진단금이 높은 상품 보다는 일반암 진단금이 높은것으로 가입하는게 좋으며 암 가족력이 있다면 해당암에 대해서 진단금이 높은 상품에 가입하는게 좋다.

※ 보험사별 다양한 암 보험 상품

현재 판매중인 생명보험사는 우리아비바생명, AIA생명, 신한생명, 손해보험사는 한화손해,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등이 있으며, 보장내용과 보장기간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보장에 중점을 두고 보험을 가입한다면 보장기간 동안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저렴한 순수보장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회사 관계자는 전문가를 통한 암 보험 (www.good-ins.com)을 꼼꼼하게 비교 통해서 가격비교 안내 받아 가입하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방법이다라고 한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