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드웨어]신도컴퓨터 NEC 밸류스타

중앙일보

입력

슬림PC 시장에서 NEC사는 생소한 편이다. 하지만 일본에서 NEC 밸류스타(ValueStar) 시리즈는 점유율 1위를 차지할 만큼 독보적인 존재다. 메탈 톤의 세련된 디자인과 데스크탑 PC에 버금가는 성능이 맞물린 NEC 밸류스타를 드디어 국내 이용자도 쓸 수 있게 되었다.

이웃나라 일본의 PC 시장에서 슬림PC의 인기는 상당히 높다. 지난해 11월부터 국내에 본격적으로 선보인 슬림PC는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눈에 띄는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다. 슬림PC의 천국이라는 일본에서도 지난해 인기 1위를 차지했던 여세를 몰아 국내 시장에 진출한 NEC사의 밸류스타는 국내 슬림PC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DVD롬 드라이브를 기본으로 채택해

밸류스타는 우선 메탈 톤의 깔끔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별다른 특징을 찾아볼 수 없는 PC와 달리 일본 제품 특유의 섬세함이 그대로 배어있는 듯하다. 15인치 TFT LCD와 본체, 키보드와 마우스는 물론이고 심지어 스피커까지 모두 똑같은 색깔과 디자인으로 통일해 일체감을 강조했다. 슬림PC인 만큼 크기도 일반 데스크탑 PC에 비해 35% 정도에 불과해 비좁은 책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밸류스타는 다른 슬림PC와 마찬가지로 공간을 줄이기 위해 15인치 TFT LCD(모델 이름 F15T31B)를 채택했다. 이 모니터는 디지털 RGB 인터페이스(TMDS)를 이용해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꾸지 않은 채 곧바로 디지털로 출력할 수 있다. USB 허브가 달려 있어 포트를 두 개 더 이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또 앞뒤 40도, 좌우 90도까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어떤 자세에서도 편하게 모니터를 볼 수 있다.

밸류스타는 일반적인 슬림PC와 달리 데스크탑 PC와 맞먹는 성능을 자랑한다. 펜티엄Ⅲ 500MHz에 메모리 64MB, 하드디스크 10.2GB는 물론 6배속 DVD롬 드라이브까지 기본으로 달고 있다. 이 정도면 슬림PC의 주 용도인 사무용으로는 과분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비디오카드 세비지4 프로(8MB)와 메인보드에 달린 야마하 740C의 저가형 사운드카드가 다른 부품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느낌을 준다. 밸류스타는 사무용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가정용으로도 영역을 확장하는 슬림PC의 모습을 갖췄다. 이 가운데 DVD롬 드라이브를 기본으로 채택한 점은 칭찬할 만하다. 국내에서도 서서히 DVD가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 비디오 시장을 석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밸류스타는 미래지향적인 선택을 한 셈이다. 또 밸류스타는 크기 87×315×332mm, 무게 5.8g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약간 크고 무겁지만 그만큼 PCI 슬롯이 세 개나 되는 등 확장성도 겸비했다.

이밖에 본체 앞쪽에 마이크와 헤드폰 잭은 물론 USB 포트도 달려 있어 손쉽게 장비를 끼울 수 있는 등 이용자 편의성도 뛰어나다.

슬림PC의 미래를 간직한 제품

밸류스타는 본체 뿐 아니라 NEC사가 개발한 평면 스피커, E-메일과 인터넷 검색은 물론 볼륨 조절 등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키보드, 로지텍사의 휠 마우스 등 다른 부속품도 눈에 쏙 들어온다.

요사이 쏟아져 나오는 슬림PC는 크기를 줄이는데 급급한 나머지 상대적으로 기능에 떨어지는 것과 달리 밸류스타는 뛰어난 멀티미디어 기능을 자랑한다. 슬림PC가 사무용이라는 한계를 갖고 있는 슬림PC가 데스크탑 PC의 멀티미디어 기능에 조금도 뒤지지 않아 데스크탑 PC를 대체할 움직임마저 보이고 있다.

밸류스타는 요즘 청소년이 선호하는 세련된 디자인과 데스크탑PC에 맞먹는 멀티미디어 성능을 갖춘 데다가 크기는 줄여 슬림PC의 가능성을 한 차원 높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한가지 흠이라면 기능을 높이다보니 값이 너무 비싸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특징 : 데스크탑PC에 비해 크기가 3/2에 불과해 공간 활용도가 높고 DVD롬 드라이브를 기본으로 채택하는 등 멀티미디어 기능도 뛰어나다 제원 : 펜티엄Ⅲ 500MHz, 인텔 440BX 메인보드, 메모리 64MB, 세비지 4 프로(SDRAM 8MB), 하드디스크 10.2GB, 6배속 DVD롬 드라이브, 야마하 740C 사운드카드(On Board), USB×2, AGP×1, PCI×3, 87×315×332mm, 5.8g, 15인치 TFT LCD(도트피치 0.3mm, 1024×768, 디지털 RGB 인터페이스)값 : 350만 원(부가세 별도) 물어 볼 곳 : 신도컴퓨터(02-3488-901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