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2회 아카데미 단편상 〈노인과 바다〉수상

중앙일보

입력

26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슈라인 오디토리엄에서 열린 제 7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단편 애니메이션'에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가 선정됐다.

알렉산더 페트로프 감독의 이 작품은 러시아, 캐나다, 일본 세 나라가 공동으로 헤밍웨이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것이다.
20분 길이의 단편 〈노인과 바다〉는 아이맥스 애니메이션으로 화면 크기가 가로 25m, 세로 18m로 70㎜ 영화의 3배 크기이다. 그리고 유리 위에 유화물감을 손으로 찍어 바르는 독특한 기법이 사용되었다.

이 작품은 화면이 큰 만큼 유화 애니메이션의 거칠고 섬세한 질감이 잘 나타나 있으며 특히 원작 헤밍웨이의 소설의 장엄한 느낌을 그대로 살리기에 충분했다고 평가받았다. 또한 안시, 모스크바, 히로시마 등의 국제영화제에서 이미 여러 차례 수상해 그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감독 알렉산더 페트로프는 98년 일본의 히로시마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인어〉(The Mermaid)로 2등상을 수상했으며 〈노인과 바다〉는 작년 찰스 황태자 배석 하에 영국에서 공개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노인과 바다〉는 전주국제영화제에서 35mm로 상영될 예정이다.

72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에는 〈아메리칸 뷰티〉가 수상했으며 감독상은 〈아메리칸 뷰티〉의 샘 멘데스 남우주연상은 〈아메리칸 뷰티〉의 케빈 스페이시 여우주연상은 〈소년은 울지 않는다〉의 힐러리 스웡크가 받았다.

〈노인과 바다〉
감독 : 알렉산더 페트로프
프로듀서 : 베르나르 라주아, 시마무라 타츠오
원작 : 어니스트 헤밍웨이
촬영감독 : 세르게이 레체트니코프
음악 : 노르망 로제
홈페이지 : http://www.oldmansea.com/

알렉산더 페트로프 대표작품

1996 - 1999 〈노인과 바다〉'Old Man and the Sea'
1994 - 1996 〈인어〉'The Mermaid'
1990 - 1992 〈어리석은 사람의 꿈〉'The Dream of a Ridiculous Man'
1987 - 1988 〈암소〉'The Cow'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