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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차, 국내최초 인터넷 자동차판매 개시

중앙일보

입력

대우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인터넷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다.

대우자동차판매(대표 박성학) 는 5월초부터 기존 자동차 판매에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적용한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 인터넷 차량판매를 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현대, 기아 등 다른 국내 자동차업체들도 지난해 인터넷 차량판매를 추진해왔으나 기존 판매영업망과의 마찰을 우려, 사업추진을 사실상 보류하고 있다.

대우는 일단 올해 인터넷 차량판매 비중을 10%로 잡았으나 내년에는 30%까지 늘릴 계획이다. 대우는 인터넷 차량판매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회원 가입고객에 대해 구입가격을 인하해주거나 포인트 제도를 적용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대우는 또 기존 인터넷 판매업체와의 제휴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대우는 이와함께 6월까지 인터넷 차량관리 시스템인 `네오서비스(Neo-Service) ''를 도입, ▲고객차량 정비이력 조회 ▲정비상담 및 정비예약 ▲소모품 교환주기 등차량관리 시기를 e-메일로 통보해주는 차량관리 메일 서비스 ▲정비기술 데이터 온라인 제공 등의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9월에는 대우자동차, 대우통신, 한국통신프리텔 등과 공동으로 GPS(위성위치측정시스템) , CDMA(코드분할 다중접속) 방식 디지털 시스템 등 최첨단 IT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한 `드림넷Ⅰ 서비스''를 도입키로 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 긴급 구난 ▲차량 도난방지 및 도난차량 추적 ▲원격차량제어 ▲최적 주행경로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우는 또 TTS(문자 음성전환 시스템) 기술을 도입, 자동차 운행중 운전조작을 방해받지 않고 음성명령을 통해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각종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드림넷 플러스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중이다.

대우는 이날 오전 서울 힐튼호텔에서 임직원 7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우자동차의 `NS 2000 운동''과 연계한 경영혁신운동 `리딩 프로페셔널(Leading Professional) 21C'' 출범식을 갖고 이같은 사업을 중심으로 한 e-비즈니스 전략을 발표했다. 대우는 이를 위해 올해 130억원 투자를 비롯해 2003년까지 총 360여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한편 대우는 기존 영업활동을 맨투맨 방식에서 e-비즈니스 형태로 전환시킨다는 차원에서 전 영업사원의 데스크탑 PC를 전량 노트북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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