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적 안 오르는 학생들 공부법 타파! 자기주도학습 습관 들이는 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백날 하는 공부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하고 미리 포기하는 학생들. 더구나 최근에는 국가영어능력평가•입학사정관제•외고입시정책 등 새롭고 낯선 교육정책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학생들의 공부법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 흐름과 환경을 알고 이에 맞는 '전략'을 짠다면 교육정책이 급변해도 흔들림 없이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오히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육정책에 대해 힘들어 하는 중, 고등학생들과 재수생들에게 점수가 실제로 오를 수 있는 공부 잘 하는 비법을 가지고 학생 스스로가 주체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하는 공부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10시간을 공부해도 성적이 오를 지 확신이 가지 않는 현실을 벗어나 단 두어 시간을 공부해도 성적이 오를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만한 공부법이 있다면?


천기누설 공부법에서는 일단 현재 시험 점수를 올리려면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자기주도학습은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성공할 수 있는 공부법은 아니다. 일반적인 자기주도학습으로 성적이 오른 경우는 많지 않다.

천기누설공부법의 금잔디 선생은, “시중의 자기주도학습은 스케줄 관리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성적이 오를 수 있는 과목별 공부방법을 전수해 주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혼자 공부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 적용하면 실제로 성적이 오를 수 있는 공부방법을 가지고 자기주도학습을 한다면 확실히 성적은 오른다”고 강조했다.

즉, 일반적으로 문제집을 푸는 방식으로는 성적이 오르지 않고, 각 과목별로 서로 다른 특성을 파악하고 과목별 출제자의 출제포인트를 이해하면서 교과서를 포함한 기본서 위주로 개념을 닦은 후에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테스트를 하는 느낌으로 문제집을 풀어야 한다는 얘기다.

금잔디선생은, “문제집을 푸는 색다른 방법과 실제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계획 짜는 법이 필요하다. 실제로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별로 특성화된 공부법에 더불어 몇 가지 중요한 학습의 맥이 제시된다면, 혼자 공부해도 학원, 과외 등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생보다 더 빨리, 더 많은 성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점수를 잘 받기 위한 천기누설 공부법 Step 3

1. 먼저, 정확한 학습량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고 짠 계획표를 가져야 성적향상이 시작된다.

2. 시험에 관한 한, 공부는 아는 것을 늘려가는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시험은 공부는 모르는 것을 줄여 나가는 것으로 접근해야 한다.

3. 시험의 시작은 교과서다. 문제집보다 교과서를 위시한 개념서를 통한 핵심, 원리를 제대로 파악한 후 문제집을 풀어라.

천기누설공부법(www.how-to-study.co.kr)
문의 : 070-7893-4709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