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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부즈맨 프로 정착 아직 멀었다'

중앙일보

입력

TV를 비판.감시하는 옴부즈맨 프로가 방송 6년을 넘기면서 정착 단계에 들어섰으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시청자의 공감도는 아직 보통 수준이어서, 개선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MBC는 자사 옴부즈맨 프로 'TV속의 TV' 방송 3백회(15일)에 즈음해 전국 6대 도시 시청자 6백명을 대상으로 방송내용 공감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약간 공감한다" 는 응답이 54.2%로 가장 많았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약간' 이란 '긍정도 부정도 아닌 중간적 표현' 이므로 공감 수준은 높지도 낮지도 않은 '보통' 으로 봐야한다는 해석이다.

옴부즈맨 프로 시청동기도 제작의도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다.
"우연히 보게됐다" 가 65.3%으로 가장 많고 "그 시간대에 볼게 없어서" 가 15.7%로 2위인 반면 "TV보는 시각을 얻을 수 있어" 는 9.6%에 불과했다.

TV프로에 불만이 생길 경우 "그냥 지나갔다" 가 45%, "가족.친구들에게 불만을 얘기했다" 가 49.4%인 반면 "전화.PC통신 등으로 방송사에 불만을 호소했다" 는 5.6%에 지나지 않았다. 방송사에 불만을 호소했다는 27명중 호소내용이 반영된 사례는 13건에 불과, 과반수 이상이 '대답없는 메아리' 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응답자들은 옴부즈맨 프로의 필요성에는 95%가 긍정, TV 감시기능이 절실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응답자들은 MBC 옴부즈맨 프로의 개선해야할 점으로 '시청자 의견을 꼭 반영하는 제도 마련' (65.1%)을 1위로 꼽았으며 '내용을 보다 비판적으로 할 것(16.5%)' , '황금시간대에 편성해줄 것(12.3%) '방송시간을 늘려줄 것' (4%)순으로 응답했다.
이는 제작진의 환골탈태 노력에도 불구하고, '칼끝이 무디다' '사각지대에 편성됐다' '시간이 짧다' 등 과거 옴부즈맨 프로에 쏟아졌던 비판이 아직도 유효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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