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세 햄, 중동전 베테랑 … 40세 여성 차콘, 무적함대 지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리비아 시민군이 21일(현지시간) 벵가지와 아즈다비야간 도로에서 연합군의 폭격으로 파괴된 카다피 군 차량을 살펴보고 있다. [벵가지 로이터=뉴시스]


리비아 공습 작전을 수행 중인 연합군은 단일화된 지휘체계가 없다. 작전 명칭도 참가국마다 다르다. 미국은 오디세이 새벽(Odyssey Dawn), 영국은 엘라미(Ellamy), 프랑스는 아르마탕(Harmattan), 캐나다는 모바일(MOBILE)로 부른다. 본부도 각국에 나뉘어 있다. 이 때문에 공격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작전을 수행하는 최고지휘부는 각국의 자존심을 짊어진 야전통합군 사령관들로 구성돼 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전 총괄은 카터 햄(Carter Ham·59) 미군 아프리카사령관(육군 대장)이 맡았다. 아프리카 지역에서 작전이 벌어지면 미군 육·해·공을 통합 지휘하는 사령관이다. 햄은 중동과 분쟁지역 전문가다. 1990년대 사우디아라비아군 고문으로 시작해 91년 걸프전에 참전했고 마케도니아에서 유엔 평화유지군 활동을 벌였다. 2004년엔 이라크전에도 참전했다. 아프리카사령관을 맡은 지 2주 만에 치러진 리비아 공격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21일(현지시간) 햄에 대해 “신중한 처신과 예리한 분석력, 사려 깊고 균형감 있는 접근을 한다는 칭찬을 듣는다”고 보도했다. 현재 아프리카사령부가 위치한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작전을 총조율하고 있다.

 미군의 샘 로클리어 유럽·아프리카 주둔 해군사령관(해군 대장)은 기함 ‘마운트 휘트니’에서 ‘오디세이 새벽’ 작전의 실제 수행을 맡고 있다. 해군비행사 출신으로 3함대 사령관을 역임했으며 2003년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해군의 공중공격과 수상전을 담당했다.

 영국은 스튜어트 피치(55) 합동작전사령관(공군 중장)을 배치해 해군과 공군의 합동작전과 미군 등과의 연합작전을 조율하고 있다. 걸프전 이후 2003년 이라크 침공 때까지 이라크 상공 감시·통제 임무를 수행했고 2000년 코소보에선 나토군 공군사령관을 역임했다. 런던 인근 노스우드가 본부다. 프랑스의 에두아르 기요(58) 합참의장은 자국 유일의 항공모함 ‘샤를드골’함과 공군의 공중전력을 이끌고 있다. 캐나다는 앙드레 드샹 공군참모총장(중장)을 파견했다. 두 사람 모두 해외에서 해·공군 합동작전의 경험이 풍부하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스페인·벨기에는 사령관급 장성이 참가하지 않고 민간 정치인 출신의 국방장관이 작전을 지휘하고 있다. 이 중 카르메 차콘(Carme Chacon·40) 스페인 국방장관이 주목받고 있다. 그는 2008년 임신 7개월의 몸으로 스페인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에 임명됐다. 차콘은 F/A-18 전투기와 프리깃함·잠수함 등의 파견을 결정했다.

◆작전 범위 설정이 과제=환상의 팀을 꾸린 연합군이지만 현재 작전 목표와 한계를 놓고 혼선을 빚고 있다고 BBC 등 외신들이 보도하고 있다. 우선 무아마르 카다피(Muamar Qaddafi) 리비아 최고지도자의 ‘제거’가 작전에 포함되는지부터 불분명하다. 리엄 폭스 영국 국방장관은 “잠재적으론 가능하다”고 발언하자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미국 대통령과 데이비드 캐머런(David Cameron) 영국 총리는 “작전범위에 들어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미 국방부는 “카다피 관저 공격은 카다피를 노린 것이 아니라 그 건물이 가진 군사적 능력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휘체계 수립도 문제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 타임스는 미국과 영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령관에게 단일지휘권을 부여하길 원하지만 단독 행동 중인 프랑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리비아 시민군에 대한 연합군의 지원과 범위도 논란 거리다. 프랑스는 시민군을 전투기로 보호해 주고 있지만 미국과 영국은 시민군 지원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파리=이상언 특파원, 이충형 기자

◆나토(NATO·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북대서양조약기구.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유럽에 주둔하고 있던 소련군과 군사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체결한 집단방위조약의 수행기구다. 방위조약은 1949년 4월에 조인하고 그해 8월 효력이 발생됐다. 회원국은 미국·영국·이탈리아 등 28개국이다.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두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