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깨리와 나리 (Kerry & Narry)

중앙일보

입력

- 간단하게 회사소개를 해주신다면

이펙트라는 이름으로 89년에 오픈 했다. 방송이나 호텔 등의 이벤트 일을 맡아서 하다가 작년5월 '깨리'에 대한 저작권을 갖고 그때부터 별도의 디자인 회사로 오픈하게 된 것이 SEED 21이다. 현재는 디자인 팀만 6명이다.

- 깨리와 나리의 기획 동기는

처음엔 이벤트로 기획을 했었다. 2000년이 용띠 해이고 밀레니엄에 걸맞는 특수한 상품이 필요하게 될거라는 생각이 들어 기획을 하다보니 용을 가지고 2000년이라는 숫자의 형상을 만들면 어떤 상품보다도 파워풀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일년이상 작업을 시작했다.

- 상품제작과 유통은 어떤 식으로

판로는 내수시장과 국외시장을 반반씩으로 잡고 있다. 대만, 홍콩같은 경우는 용에 대한 선호도가 국내보다 훨씬 더 높다. 홍콩에 가보면 아시겠지만 열명에 한명꼴로 어떤 형태로든 용에 관한 것들을 지니고 있다. 그런 것을 보면 국외시장이 더 크다고 할수 있기 때문에 이쪽에서 수출하여 판매루트를 마련한 후 국외에서 다시 역수입 할 수 있는 형태로 돌아왔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용은 세계 여러 나라마다 다른 특징이나 색깔,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나라 용의 특성에 맞게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캐릭터를 제작하고 있다. 작업기간은 단순화한 팬시상품의 경우 4~5개월 걸렸지만 실사에 가까운 캐릭터들은 일년정도 걸렸다.

- 캐릭터의 컨셉이라면
아까도 말했지만 2000이란 숫자에 많은 의미를 주었다.

- 용은 여러 가지 동물이 모인거라고 하던데

한국에서 생각하는 용은 돼지 코에 사슴뿔 같은 얘기를 하지만 유럽에 가면 다리가 넷이고 배가 불룩한 것을 용이라고 부른다. 원래 없는 동물을 만들어낸 것이라 나라마다 생김새가 조금씩 다르지만 '깨리'는 가장 한국적인 용이라고 할 수 있다.

- 캐릭터 판매대상 타겟은

메인 캐릭터가 '깨리'이고 서브 캐릭터가 '나리'인데 단순화된 용은 팬시상품으로 젊은 층을 잡고있고 실사는 30-50대까지를 주 타겟으로 잡고 있다. 내년이 밀레니엄이기 때문에 신혼부부의 특별한 상품화 또한 추진중이다.

- 캐릭터가 수없이 나왔다 사라지는 이유가 어디 있다고 생각하는가

확실한 특징이나 무엇인가를 끌고 나갈 수 있는 메리트가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깨리' 캐릭터는 매뉴얼을 만들면서 팬시 캐릭터 상품용과 후에 애니메이션 등의 상품에 적용될수 있도록 발전시켜가며 만들어왔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거나 잊혀질 캐릭터는 아니라고 본다. 연말이 되면 밀레니엄 붐이 일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타이틀 제작과 방송용 CF도 준비중이다.

- 자료는 어떤 식으로 구하시는지

의상에 관한 자료는 아직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진 않지만 자료를 모으고 있다. 지금 나와있는 응용형만도 24가지 이상이 나와있다. 동작에 많은 변화를 주게되면 처음의 의도와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되도록 형태를 흐트려 뜨리지 않으려고 했다. 우리가 걱정하는 것은 우리는 최선을 다했는데 소비자들이 밀레니엄 특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무수히 많은 캐릭터 중에서 어떻게 '깨리'를 선택하게 만들것인가 하는 것이다.

- 깨리캐릭터가 어떤시각으로 비춰지길 원하는가

미국 캐릭터가 세계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있긴 하지만 토종 캐릭터가 아시아권에서 만이라도 제대로 퍼져 한국에도 이런 대표적인 캐릭터가 있구나 하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싶다.

〈Basic Story Line〉

북한산 밑자락, 서울이라고는 해도 한적한 이곳에서 깨리와 나리는 평범하게 자라온 이 시대의 보통 용들이다.
어느날 해킹을 즐기던 깨리가 우연히 들어간 한 사이트는 깨리의 조상이 과거 한반도와 중국, 만주, 동남아시아를 지배했던 위대한 용 ‘드라토 대왕’ 인 것을 알게 해준다. 알수없는 어떤 힘에 의해 감추어져 있던 깨리의 조상에 대한 비밀은 깨리로 하여금 새로운 국가관과 함께 잃어버렸던 조상의 영토에 대한 한없는 동경심을 갖게 해준다. 그러나 이 비밀을 알게 된 깨리에게 생명을 위협하는 몇 가지의 사건들이 일어나게 되고 어느날 교통사고로 위장된 채 납치당한 지리산의 깊은 산속에서 깨어난 깨리는 그의 출생비밀과 2000년이 깨리에게 줄 예언과 함께, 앞으로의 그의 인생을 결정짓는 한 노인용을 만나게 된다. 깨리는 이곳에서 최첨단 테크놀로지의 기술을 익히고, 심신의 가혹한 수련을 겪어내며, 새로운 용으로 거듭 태어나게 된다.
이제 모든 수련을 마치고 조상의 영광을 되찾기 위한 깨리의 전쟁이 시작되는데 ...

〈깨리 프로필〉
이름 : 깨리(男) - 浮上하며 깨어나는 코리아
나이 : 생후 1999일 (만5세)
취미 : 패러글라이딩, 네트워크 게임
특기 : 해킹 (Hacking), 주술(呪術)

성격
다재다능하고 강한 힘과 함께 포용력을 겸비,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신은 세상을 지켜야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함.
모든 이들에게 아름다운 마음으로 항상 꿈과 희망 그리고 행운을 베풀어 준다.

〈나리 프로필〉
이름 : 나리(女) - 飛上하는 코리아를 상징
나이 : 생후 2000일 (만5세)
취미 : 스킨스쿠버, 채팅(Chatting)
특기 : 힙합댄스, 독심술(讀心術)

성격
유연하고 지혜가 넘치며 활발한 성격으로 착한 마음씨를 소유한 깨리의 여자친구

인터뷰 : 정동훈 (SEED 21 팀장/프로듀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