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 디자인] 아름다운 옆모습 라인 … 이마·코·턱 제대로 어울려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얼굴은 앞모습뿐 아니라 옆모습도 영향을 많이 준다.

 영어 표현으로 앞모습은 아웃라인(outline)이고, 옆모습은 프로필(profile)이다. 아웃라인은 2차원적인 이미지를 결정한다. 하지만 프로필은 3차원적 이미지다. 특히 프로필은 사진을 찍을 때 더욱 두드러져 모델과 연예인처럼 사진촬영을 많이 하는 직업인에겐 매우 중요한 인물구성 요건이다.

 아름다운 프로필은 이마와 이어지는 콧등의 선, 콧등과 이어지는 코끝 선, 그리고 턱끝이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완성된다. 이 중 어느 한 부위라도 어색하면 프로필 전체 밸런스가 깨진다. 따라서 프로필 시술은 균형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는 데서 시작한다. 이마에 비해 코가 낮다면 코를 높이고, 턱끝이 상대적으로 들어가 있다면 앞으로 나와 보이도록 시술한다. 반대로 납작한 이마에는 볼륨을 줘 균형을 찾아준다.

 이러한 균형을 고려하지 않고 한 부위만 교정하면 엉뚱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컨대 이마가 납작하고 턱끝이 뒤로 들어간 사람이 코를 높이기만 하면 옆모습이 볼록렌즈처럼 보여 어색하다. 코가 낮으면서 이마도 납작한 사람은 두 가지 시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름다운 코는 코가 시작하는 부위인 비근부가 살짝 들어가 전체 모습이 곡선을 이루며 코끝이 살짝 올라간 모습이다. 따라서 코 성형 시 이마 높이를 고려해 보형물의 모양과 높이를 디자인하고, 귀 연골이나 비중격 연골을 사용해 코끝 모양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이마나 턱끝 볼륨을 줄 때는 허벅지나 복부에서 지방을 채취·정제한 뒤 주사기로 주입한다.

  코 수술 후 1~2주 정도면 급성 붓기나 멍은 대부분 사라진다. 그러나 수술 부위가 자리를 잡아 자연스러워지려면 3~6개월이 필요하다. 주사기로 주입하므로 시술 직후에도 일상생활이 불편하지 않다. 하지만 주입된 지방의 일부가 흡수돼 최초 시술 후 1~2회 추가 시술이 필요하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