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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서 현대 '에쿠스' 성공여부 관심 집중

중앙일보

입력

미주중앙올 11월 미국시장에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의 고급 세단 에쿠스의 성공 가능성에 주류 언론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LA타임스는 12일(현지시간) 현대차가 그동안 품질과 브랜드, 시장점유율 면에서 모두 성장했지만 6만달러 가격대의 에쿠스가 고급 자동차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렉서스, 벤츠, BMW 등과 힘겨운 경쟁을 벌여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 컨설팅업체인 ‘카랩’의 에릭 노블 대표는 “렉서스의 성공이 가능하도록 한 베이비붐 세대들이 미국 시장에서 새로운 다른 고급차의 성공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대차가 최근 ‘싼 차’라는 이미지를 많이 개선했지만 아직 고급차 시장에 진출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들이 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현대는 리스 고객에 주목하고 있으나 이 또한 쉽지 않다. 메르세데스 CLS 550 모델을 리스 중인 기업컨설턴트 브라이언 카디슨은 “현대는 훌륭한 차를 만들고 최근 5~6년동안 품질이 크게 향상됐다고 생각해 에쿠스에 호기심이 있지만 에쿠스가 아직은 리스 고려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현대차는 에쿠스를 위한 전문 딜러망을 따로 만들지 않고 약 800곳의 기존 현대 딜러 중 약 250곳에서 에쿠스를 취급할 계획이지만 이것이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다고 ‘카랩’의 노블 대표는 지적했다.

일본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 고급차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별도 딜러망을 구축하고 딜러들을 상대로 ‘부자 고객’을 상대하는 교육을 따로 시행했었다.

그러나 존 크라프칙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장은 그런 위험성을 혁신적인 방법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굳이 소비자들이 에쿠스를 구매하기 위해 딜러를 찾을 필요 없이 소비자의 집으로 에쿠스를 직접 운송해 시험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크라프칙 법인장은 현대 에쿠스는 메르세데스와 BMW 같은 고급 독일차를 몰다가 경기침체의 어려운 상황을 맞은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미주중앙일보

[미주중앙 : kor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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