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 연금보험 가입 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67면

1. 연금개시 연령이 다양한 상품이 좋다. 일찍부터 연금을 받으려면 50세 이전 연금개시형을 선택하면 되고 비교적 고연령에도 소득이 충분하다면 되도록 늦게 지급 개시되는 상품을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2. 연금지급 방법의 선택도 중요하다. 연금 지급 방법은 사망시까지 연금을 계속 지급하는 종신연금형, 일정기간 동안만 연금을 지급하는 확정기간형, 생존시에는 연금을 수령하다가 사망시 유가족에게 목돈을 물려주는 상속연금형과 개인형과 부부형, 정액형과 체증형 등이 있다.

3. 본인의 재테크에 편리하도록 긴급자금이 필요시 중도인출제도나 여유자금이 발생시 연금을 더 받기 위해 별도의 보험료를 추가 납입할 수 있는 제도(한도는 회사별로 차이가 있으나 보통 납입기간 중에 보험료의 1백%까지 증액가능) 가 있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4. 연령이 높아질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보험사에 가입할 경우 연금개시 전에 보장관련 특약을 골라 사망, 재해, 질병 등을 보장받는 편이 유리하다.

5. 연금보험 가입금액을 정하기 위해 정년퇴직 또는 은퇴 후 필요한 생활비를 제대로 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연금이나 퇴직금 등 예상 가능한 수입을 계산해서 필요한 차액만큼 연금보험에 가입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또 가입기간이 긴만큼 안정된 노후를 위해 필요한 경비를 미리 지출한다는 마음 가짐이 필요하다.

6. 연금보험은 보험기간이 종신이므로 본인이 죽을 때까지 연금을 지급해 줄 수 있는 우량한 회사인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