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모(美毛) 캠페인 ② 두피 순환

중앙일보

입력


중앙일보 MY LIFE가 한방 탈모 방지 케어 브랜드 ‘아모레퍼시픽 려(呂)’와 함께 여성 탈모 방지를 위한 ‘3040 여성들이여, 미모(美毛)를 지키자’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회에는 탈모 해결을 위한 두피 순환에 대해 소개한다.

호르몬 불균형, 두피 기순환 장애 등이 원인

여성 탈모는 주로 30대 이후에 나타난다. 10대, 20대 때도 드물게 일어나지만 스트레스에 의한 원형탈모 같은 일시적인 증상이 대부분이다. 한의사 이경제 원장은 여성 탈모의 주요 원인으로 호르몬 불균형을 꼽았다. 이 원장은 “출산과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탈모의 원인이 되는 ‘DHT(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의 일종)’를 억제하지 못한다”며 “이 때문에 탈모가 심해진다”고 설명했다.

퍼머·염색 약, 헤어 스프레이 같은 헤어 스타일링 제품, 가발·모자 착용도 원인이 된다. 드라이어기의 뜨거운 바람과 두피에 직접 쬐는 직사광선도 탈모를 일으킨다. 이와 함께 생활 속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탈모 원인은 ‘두피 기순환 장애’다. 이 원장은 “스트레스로 뒷목이나 어깨 근육이 뻐근하거나 단단하게 뭉치면 머리까지 기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두피 혈행이 부분적으로 막히게 된다”며 “이는 모근에 혈액과 영양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게 해 결국 탈모로 이어진다”고 소개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뒷목과 어깨의 근육을 마사지로 풀어주고, 두피의 기 순환이 잘 이뤄지도록 순환 케어를 해야 한다.

한방성분으로 두피 순환을 원활하게

두피 순환 케어를 위해선 두피 청결이 우선이다. 한의학에서는 창포 삶은 물이나 인진쑥, 녹차 삶은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가 깨끗해진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성분인 백자인을 차로 마시고, 경옥고를 복용하는 것도 두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이 성분들을 넣은 한방 헤어 케어 제품도 나와있다. 아모레퍼시픽 려 자양윤모는 백자인과 한방처방인 경옥고를 토대로 자체 개발한 ‘경옥산’ 성분 등을 함유한 샴푸와 두피모발팩을 내놨다. 이 제품들은 두피 순환을 도와 탈모를 방지한다.

두피 케어센터 ‘레이첼 바이 김선영’의 두피 테라피스트 리치 조씨는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야 탈모를 막을 수 있다”며 “정기적으로 두피 스케일링을 하고 두피 혈액 순환을 위한 마사지를 하라”고 귀띔했다. 두피 스케일링은 두피의 각질을 제거해주는 과정으로 지성은 주2회, 그외는 주1회 정도가 적당하다. 최근 홈케어용 제품도 출시돼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두피를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으로는 콩·두부 등의 식물성 단백질류와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가 있다. 비타민·무기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도 좋다. 인스턴트 음식은 두피로 가는 영양분을 파괴하고 모근을 약하게 만드므로 가급적 피해야 한다.

# 두피 순환을 돕는 헤어 케어 제품들

려 자양윤모 샴푸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한 한방성분인 백자인·경옥산·자영단 발효액 등이 들어있어 두피와 모근을 강화하고 두피를 진정 시키는 효과가 있다. 백자인은 특허를 받기도 했다. 자극이 적은 대두(콩) 추출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민감한 두피에 적당하다. 지성·건성·민감성의 3종류가 나와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탈모 방지 효과를 인정받은 의약외품이다. 400ml 1만5000원대.

려 자양윤모 두피모발팩

두피 순환을 개선하는 집중 케어용 마사지팩이다. 샴푸와 마찬가지로 백자인·경옥산·자영단 발효액이 들어있다. 여기에 은행잎 추출물이 추가돼 두피의 미세한 혈행 순환을 촉진한다. 홍화씨·창초 추출물도 함께 함유돼 머릿결을 부드럽게 가꿔준다. 샴푸 직후 발라 가벼운 마사지로 두피에 흡수시킨 다음 물로 씻어내면 된다. 모발이 아닌 두피에 바르는 팩이다. 탈모방지 효과 의약외품. 300ml 1만 5000원대.

# 두피 순환을 도와주는 1분 마사지

① 한 손으로 정수리를 잡고 천천히 목과 승모근을 늘려 스트레칭한다. 좌우 동일하게 반복한다. 이 동작은 림프의 흐름을 촉진시켜 목과 두피의 긴장을 완화시킨다. 천천히 힘을 빼고 가볍게 한다.
 

② 양 손가락을 펴고 손끝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정수리에서 아래쪽으로 두피를 마사지한다. 이때 일정한 리듬으로 두피 근육을 주물러 준다는 느낌으로 하면 된다.
 

③ 주먹을 쥐고 귀 뒷부분부터 정수리 중앙까지 가볍게 여러 차례 두드린다. 이 동작은 혈액 순환을 도와줘 신경 기능을 조절해준다.
 

④ 양 손가락을 가볍게 펼쳐 정수리에서 아래쪽으로 힘을 줘 쓸어 내린다. 이때 압력이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이 가해질 수 있도록 힘을 균일하게 주고 두피 전체에 걸쳐 한다.
 

⑤ 양 손가락을 펴 손끝으로 두피를 작은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근육에 자극을 줘 대사를 촉진시키는 동작으로 두피가 노폐물을 잘 배출시키도록 도와준다.

[사진설명] 주부 이빈나(30)씨가 탈모 방지를 위한 두피 순환 마사지를 하고 있다.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 사진="최명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