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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 광역단체장 후보 공약 비교-대구시장> 시장지하철 추가 건설이냐 백지화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6·13 지방선거를 정책선거로 치르자.

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마무리되고 선거전의 막이 올랐다.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표만을 노려 실현 가능성이 없는 장밋빛 공약을 내세우는 후보를 가려내야 한다. 또 건설적인 정책 논쟁을 외면하고 상대방을 깎아내리기 위해 저질 비방과 음해를 일삼는 후보를 퇴출시켜야 한다. 중앙일보는 이번 선거를 공약의 시시비비를 따져보는 정책선거의 장으로 유도하기 위해 16개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공약과 쟁점들을 두 차례로 나눠 소개한다.

편집자

<범례>

▶정당은 한(한나라당)·민(민주당)·자(자민련)·미(한국미래연합)·국(민주국민당)·권(노년권익보호당)·녹(녹색평화당)·노(민주노동당)·사(사회당)·무(무소속) 등.

▶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6·13동시지방선거상황→후보자→후보자 등록상황→후보자 명부)에서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정통 관료 출신인 조해녕(曺海寧·한나라당)후보와 시민운동가 출신인 이재용(在庸·무소속)후보가 맞붙는다.

두 후보의 상반되는 경력만큼이나 선거 공약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曺후보가 '세계로 열린 풍요로운 대구'를 기치로 내건 반면 후보는 '시민 제일주의의 경영 행정'을 첫손에 꼽았다.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은 지하철 추가 건설 문제.

현재 운행 중인 대구 지하철 1호선은 승객이 없어 적자가 하루 8천만원씩 쌓이고 있다.

또 200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2호선도 시의 부채를 가중시키고 있다. 당연히 지하철 위주의 교통 시스템에 대한 전면 재검토 주장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曺후보는 "중앙 정부에 지하철 부채를 전면 지원해 달라고 요청해 시의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내무부·총무처 장관 등을 역임한 전력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얘기다.

그는 또 "지하철 3,4호선과 경산~하양 순환선을 조기에 건설하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후보는 "대구 지하철은 설계 때 교통 수요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고 노선도 잘못 선정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국고 지원에 한계가 있어 시 재정을 파탄으로 몰고갈 지하철 추가 건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거나 보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구를 영남 지역의 중심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데는 두 후보가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曺후보는 10여년간 표류하고 있는 위천국가공단 조성, 낙동강 주변의 첨단산업·종합레저 벨트 형성 등 '낙동강 프로젝트'의 수립 및 시행을 공약했다.

이밖에 ▶패션·섬유산업 육성을 위한 포스트 밀라노 프로젝트 추진▶재래시장 활성화 등이 핵심 공약이다.

후보도 정보기술·생명공학 등의 첨단 산업을 집중 지원하고 외국인 투자전용 공단 등을 조성해 대구를 '생산의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남구청장 시절부터 관심을 가져온 공공 보육시설을 확대하고, 소년소녀가장 등을 위한 지역사회 책임보호제, 노점상 등록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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