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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중심 통합교육이란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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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5면

이런 수업을 생각해보자.

학생들이 물에 얽힌 각종 경험을 글로 적는다. 물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세제 남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등 다양한 내용이 담길 수 있다. 친구들 앞에서 자신이 작성한 글을 큰소리로 발표하게 한다.

또 삼삼오오 짝을 지어 개울·연못·호수 등에서 떠온 물을 키친 타월로 만든 깔대기에 흘려 보낸 뒤 키친타월에 찌꺼기가 남아 있는 사실을 확인케 한다. 그 뒤 바다 속 상상화를 그려보고 동요 '퐁당퐁당'을 부르고 개울 건너뛰기도 해본다.

'물의 이용'이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쓰기·읽기·말하기·듣기 영역을 공부했고 과학·사회·미술·체육까지 자유롭게 넘나든 셈이다.

주제중심 통합학습의 핵심은 과목별로 특정 주제를 연구·탐색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연계해 통합적으로 연결된 지식을 얻는다는 것이다.

운현초등학교 박정희 교감은 "교과별 학습이라는 전통적 접근법에서는 지식이 분리될 수밖에 없으며, 학생들에게 통합적 사고능력을 키워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밟게 된다.

우선 교사들이 학생들이 다루게 될 주제를 선정한다. 학년별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을 기초로 공통 주제를 고른다. 같은 학년에서 여러 교과분야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주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주제를 정할 때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것들을 우선 고려한다. 또 과학·수학·쓰기·읽기 등 각종 영역을 골고루 포괄할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둘째로 개념과 아이디어 전개망을 구성한다. 각 교과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해놓는다. '생물'을 예로 들 경우 식물과 동물로 개념이 나뉘고 이어 동물의 경우 성장, 계절에 따른 변화, 종류 및 특성, 사람과의 관계 등으로 내용을 전개할 수 있다.

이같은 과정을 거친 뒤 활동망을 구성한다.각 개념이나 아이디어 이해 및 실천에 필요한 지식이나 태도 습득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선정한다.아동의 발달수준·사전경험·흥미 등에 기초해 개념과 아이디어 범위와 수준,활동수준·영역·방법 등을 계획한다.

'동물의 종류 및 특성'을 예로 들어보면 수학영역은 동물을 이용한 더하기·빼기 등이,듣기영역은 동물의 울음소리와 동물 짝짓기, 음악영역은 동물노래 부르기,과학영역은 특정 동물을 조사·기록하기와 동물원 견학도 포함될 수 있다.

넷째로 주간계획서를 작성한다. 학생들의 여건·흥미·수준 등을 고려해 어떤 활동부터 시작할 것인지를 결정해 일일 활동시간대에 맞춰 주간계획을 세운다.

마지막으로 일일계획을 짠다.집단 활동 및 영역별 활동에 따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활동목표·교수학습활동·평가방법 등도 구체적으로 정한다.

강갑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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