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랑이 넘치는 만찬 솜씨 좀 서툴면 어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5면

남편과 자식들 생일은 꼼꼼하게 챙기면서 정작 자신의 생일은 잊고 지내는 아내들. 그런 아내를 위해 생일날 저녁이라도 하자며 밖으로 불러내는 것도 좋지만 남편이 서투른 솜씨일지라도 앞치마를 두르고 손수 아내의 생일상을 차린다면 어떨까. 아내에게는 평생 기억에 남는 날이 될 것이고,'아빠의 엄마 사랑'을 확인한 아이들은 화목한 가정의 행복감에 푹 빠져들 것이다. 흰 쌀밥을 짓고 미역국을 끓여 냉장고 안에 아내가 만들어둔 기본 반찬만 내도 좋지만 손에 물을 댄 바에 특별 메뉴로 오이 문어 초무침과 차돌박이 철판구이도 준비해보자.

차돌박이 철판구이

▶재료=얇게 썬 차돌박이 6백g, 마늘 4~6쪽, 숙주나물 3백g

▶양념장=간장 6큰술, 설탕 4큰술,배즙 6큰술, 양파즙 4큰술, 청주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후춧가루 1/4작은술, 참기름 2큰술, 생수 6큰술, 깨소금 2큰술

▶만드는 법=①숙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놓는다. 마늘은 얇게 썰어 둔다. 양념장도 미리 잘 섞어 준비해둔다. ②철판이나 프라이팬에 기름을 얇게 두르고 뜨겁게 데운다. 식탁에서 지글지글 소리내며 구워먹는 맛이 더 재미있다.③마늘을 놓은 뒤 가운데에 숙주나물을 올려놓고 차돌박이를 빙 둘러 놓는다.④알맞게 익은 고기와 숙주나물을 양념장에 살짝 찍어 먹는다.

알콩 달콩 미역국

▶재료=마른 미역 15~20g,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생수 5큰술, 참기름 1큰술, 쇠고기사태 2백g, 양파 1/4개, 대파 1/2대, 마늘 1~2쪽

▶만드는 법=①미역은 찬물에 담가 불려 놓았다가 손으로 살살 비벼 씻는다.너무 세게 문지르면 전부 으깨지니까 조심할 것.②쇠고기는 미리 찬 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쇠고기를 건져 생수를 붓고 센 불로 끓인다.③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거품을 걷어가며 40분 정도 더 끓인다.④양파·대파·마늘을 통째로 넣고 30분만 더 끓이면 국물은 완성.⑤야채는 모두 건져버리고, 고기는 결대로 찢어 넣는다.⑥미역을 한입 크기로 잘라 참기름을 두른 팬에 초록색이 나도록 볶아 국물에 넣고 끓인다.⑦끓기 시작하면 국간장과 마늘을 넣고 은근히 끓여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새콤한 오이문어초무침

▶재료=오이 2개, 삶은 문어 다리 2개, 톳 1컵, 다진 파 약간,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레몬즙 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①오이는 둥글게 썰고, 문어는 끓는 물을 끼얹어 얇게 썬다.②톳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끓는 물에 데쳐 낸다.③양념을 모두 섞어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춰 준비한 재료를 넣어 무친다.

사랑의 밥짓기

쌀은 30분 전에 씻어 충분히 불린 후 쌀의 1.2배의 물을 넣고 밥을 짓는다. 어림잡는 물의 양은 쌀 위에 손을 얹어 손등에 물이 오면 적당하다. 쌀에 식용유를 약간 넣어 지으면 윤기가 좋아진다.

난 한송이로 감동 추가

집안에 서양난이 있다면 한송이만 살짝 꺾어서 유리잔에 넣어 식탁 중앙에 놓아보자. 생일케이크와 더불어 식탁의 분위기가 한층 살아난다.아내와 아이들 모두 아빠의 센스에 또한번 감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