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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장 이문제] 332억 들인 검단IC 무용지물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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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대구시가 북구 검단동 대구종합물류단지 진출입을 위해 만든 경부고속도로 간이 진출입로(일명 검단IC)가 예산낭비.과잉투자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물류단지 조성이 무산되면서 332억여원을 들여 만든 진출입로가 무용지물이 되고 있어서다. 시는 1995년부터 검단동 경부고속도로 좌우 64만여평에 대구종합물류단지 조성을 추진했다.

재정난을 겪던 시는 사업비를 1조2000억원이나 들어 공영개발 대신 민자 유치 방식으로 이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외환위기.경제사정 악화 등으로 민간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민자 사업은 지난해 10월 공청회를 끝으로 사실상 중단돼 버렸다.

시도 물류사업 자체가 국가사업인 데다 건교부가 경북 칠곡 지천면 일대에 영남권 내륙화물기지를 조성 중인 점 등을 들어 손을 놓고 있다. 이후 도시계획 절차가 전혀 진행되지 않은 물류단지 예정지는 농경지나 준공업지역 등으로 그대로 이용되고 있다.

문제는 대구시가 물류단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물류단지와 경부고속도로를 잇는 간이 진출입로를 만든 것. 진출입로는 가감속 차로와 연결도로가 상행선에 각 730m와 560m, 하행선에 850m와 473m씩 만들어져 있다.

시는 이 진출입로 건설을 위해 9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보상비 41억원, 연결도로 건설 48억원, 고속도로 아래 통행로 확보를 위한 고속도로 돋우기 건설에 243억원 등 총 332억원을 투입했다.

그러나 가감속 차로는 포장을 마치고 연결도로는 포장 전 단계인 흙 공사가 끝난 상태에서 공사가 중단됐다.

북구 출신의 장경훈(59)시의원은 "대구시가 면밀하게 물류단지 사업 가능성을 검토하지 않은 채 진출입로를 먼저 만들었다"며 "북대구IC와 7일 개통하는 대구~포항고속도로의 도동분기점(JCT) 등과 가까이 있어 진출입로 역할을 제대로 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무용지물이 되지 않도록 검단동 일대 개발계획을 내놓아야 한다"고 시에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 물류진흥부서 관계자는 "물류단지 예정지 일대 등이 개발될 경우 진출입로는 제 역할을 할 수 있어 과잉투자나 예산낭비로 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앞으로 검단동과 봉무동 일대를 포함한 대구권 관광개발계획이나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 때 진출입로의 활용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황선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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