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주 조선문과방목' CD롬 출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조선시대 지배 엘리트의 가계(家系)등 학문적 배경을 한 눈에 보여주는 CD롬이 출간됐다.

미국의 저명한 한국학 연구자 에드워드 와그너 전 하버드대 교수와 조선사회사 연구의 권위자인 송준호 전 전북대 교수가 1960년대말부터 30년간 공동으로 연구해 오고 있는 '조선조 지배 엘리트에 관한 연구'의 일환인 『보주(補註) 조선문과방목(朝鮮文科榜目)』을 저본으로 한 데이터 베이스다.

CD롬 제작은 최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CD롬을 펴낸 바 있는 ㈜동방미디어에서 맡았다.

'방목(榜目)'이란 과거에 급제한 사람의 이름을 적은 명부를 말한다. 이 CD롬엔 조선시대에 실시된 7백48회의 문과시험 등에서 급제한 1만4천6백여명의 자(字).생졸년(生卒年).본관.거주지.호(號).관직 경력 등을 수록했다.

나아가 문과 급제자 개개인의 친가로는 증조부까지, 외가로는 외조부와 장인의 본관 등도 수록해 10만명에 달하는 조선시대 엘리트의 뿌리에 대한 총괄 목록이라 할 수 있다.

모두 7백50여 씨족(氏族)들의 혈통적 배경과 정치.사회적 흥망의 자취를 시기.지역별로 파악할 수 있는 이 CD롬은 과거시험과 관련된 별도 설명을 달아 조선시대 과거제에 대한 자료의 성격도 갖는다.

와그너 교수는 59년 하버드대에서 '이조사화(李朝士禍)'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95년 퇴임하기까지 하버드대에서 한국학의 진흥에 앞장서온 사람이다. CD롬 가격 15만원. 구입 문의 02-724-7555~7.

배영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