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루일까? 조루증 바로 알기

중앙일보

입력

- 성관계 갖기 전에 자위행위하기
- 성관계 갖기 전에 술 많이 먹기
- 귀두에 칫솔로 문지르기
- 성관계시 다양한 체위로 변경하기
- 찬물로 샤워한 뒤 성 관계하기
- 콘돔을 여러 장 사용하기
- 숨을 깊이 쉬기 등등

위에서 나열한 방법은 사정을 지연시킨다고 알려진 잘못된 성지식이거나 민간요법이다. 그럼 사정을 지연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방법을 알기 위해선 먼저 조루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조루란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 기준으로 판단하는데 그 중 하나가 시간개념이다. 시간은 대개 질 내 삽입으로부터 사정까지의 간격을 말한다. 그간 전 세계적으로 1분, 90초, 2분 이하, 등 다양한 시간 기준이 제시돼왔다. 특히 세계성의학회가 마련한 기준이 대표적으로 활용돼 왔는데 ‘사정에 이르는 시간이 1분미만 일 경우’를 조루의 첫 번째 조건으로 정의한다. 여기에서 ‘1분’은 삽입에서 사정까지를 스톱워치로 잰 시간으로 성행위를 하는 사람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시간과는 전혀 다르다. 따라서 삽입에서 사정까지 조루환자 스스로가 느낀 주관적 시간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조루의 원인은?
남성의 주된 성감대는 음경귀두와 요도주위에 분포되어있다. 성 관계동안 성감대에 분포되어있는 무수한 감각신경으로부터 자극성 성 정보가 음부배부신경을 통하여 성 중추로 유입된다, 또한 시청각 자극이나 성적 상상등 대뇌의 흥분성 성 정보도 성 중추로 입력된다.

이렇게 입력된 자극성 성 정보의 양이 많아질수록 성 중추가 보다 더 흥분하게 된다. 성 중추가 극도로 흥분되면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사정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조루증이란 귀두와 요도의 감각이 예민하거나 대뇌의 성감이 지나치게 강하여 성관계시 사정조절이 안되어서 빠르게 사정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루의 치료법은?
행동치료, 약물요법, 수술요법 등이 있다.

행동치료는 여성이 남성의 성기를 자극하다가 사정을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무렵 자극을 중단하고 또 사정이 사라지면 다시 성기를 자극하다가 중단하는 등에 자극의 개시와 중단을 반복하는 방법이다.

약물요법은 사정중추의 흥분을 억제하는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치료(다폭세틴)가 있다.

수술요법은 음경의 말단부위로 가는 신경일부를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사정을 지연시키는 배부신경 차단술이 있다.

이렇듯 조루증은 개인마다 주관적인 차이가 있는 만큼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뇨기과전문의 이재환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