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오현의 스토리로 외우는 TOEFL 어휘②

중앙일보

입력

Unit 2. Hazardous, Liability, Safeguard

어휘는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아니다.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머릿속에 정리해둬 언제든지 사용할 줄 알아야 진짜 자신만의 어휘가 된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3개의 어휘를 하나의 스토리로 외우는 재미있는 토플 수업을 즐겨보자.


첫 번째 어휘는 hazardous로 ‘위험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dangerous처럼 단순히 위험한 상태가 아니라 앞으로 위험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잠재적으로 아주 위험한’ 이라고 풀이하는 것이 맞다. 그렇기 때문에 화약이나 폭발물로 인한 위험을 말할 때는 danger보다 hazard를 사용해야 한다. 화약이나 폭발물은 터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터졌을 경우 큰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hazardous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어휘에는 risky,perilous, precarious가 있다. risky는 hazardous와 가장 유사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 역시 잠재적인 위험을 의미한다. 반면 perilous는 시기적으로 아주 급박하고 긴박한 위험의 상황을 나타낼 때, precarious는 위험이 불확실할 때 또는 불확실한 것 때문에 생기는 위험한 상황을 나타낸다.
 
두 번째 어휘 liability는 어떤 것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하는데 특히 법적인 책임을 말할 때 사용한다. 하지만 liabilites처럼 복수로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 재정적 의무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 즉 개인·회사의 빚이나 부채를 의미한다. 책임이라는 의미를 뛰어 넘어 그 존재나 행동이 불편함을 초래하거나 귀찮고 부담스러운 사람 또는 물건을 얘기할때도 liability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He has become a liability to the company’라는 문장이 나왔다면, ‘그는 회사의 골칫거리가 됐다’로 해석할 수 있다. liability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어휘에는 responsibility,accountability, debt, nuisance 등이 있다. 우리가 흔히 ‘책임’이라고 했을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어휘인 responsibility는 도의적인 책임을 의미한다. 법적인 책임을 말하는 liability보다는 사용 범위가 넓은 편이다. 반면 accountability는 자기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말한다. debt와 nuisance는 liability가 각각 부채와 귀찮은 존재라는 뜻으로 사용될 때 동의어가 된다.

세 번째 어휘는 safeguard다. 이 단어는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미리 보장해 준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동사로는 ‘바람직하지 못한 어떤 것으로부터 미리 대비해서 보호해 준다’라는 의미가 있다. 명사로 사용되면 ‘보호하거나 방어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 또는 안전하게 확실히 보장해 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렇기 때문에 safeguard는 보험이 될 수도 있고, 어려움을 막아주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유사한 어휘로는 명사인 defense, guard, security와 동사인 protect, shield가 있다. 이 중 defense는 그냥 방어 정도로만 알아둬도 충분하다. guard와 security는 안전장치, 보완등의 의미가 있다. 동사의 경우 protect는 ‘가장 보편적으로 지켜주고 방어해 준다’는 의미로 쓰인다. protect A from B (A를 B로부터 지켜주다) 의 형식으로 많이 사용되니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shield는 명사로는 ‘방패’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위험으로부터 확고하게 미리 막고 보장해 준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튼튼하게 방어망을 구축하다’라는 뜻으로, 보호의 강도가 다른 어떤 어휘보다 강하다.

※cafe.naver.com/eedrive 에 방문하면 무료로 관련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송오현 DYB최선어학원 원장, 고려대 졸, 『STP TOEFL 120』저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