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메트로 와이드] 색다른 인터넷 동호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도시는 넓다.그러나 정작 '나만의 공간'은 좁다.집,일터,단골식당….

새로운 취미를 갖거나 색다른 문화 경험을 하기가 쉽지 않다.시간은 무심하게 흐르는데 나는 그대로 서있는 것 같다.마음 한구석이 초조해지고 갈증은 쌓여간다.

이제 직접 찾아 나서자.무한 공간,인터넷이 있어 그 길은 한결 넓어지고 편해졌다.인터넷 동호회에 가면 생각과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환영한다.

<댄스>

지난 22일 오후 9시 홍대앞 라틴바 '보니따'.

무대에선 남미 특유의 살사 리듬과 현란한 몸놀림이 어우러진 춤판이 한창이다.'나다'라는 살사 음악이 나오자 인터넷 라틴댄스 동호회 '라틴속으로'(http://cafe.daum.net/latindance)회원들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누구의 눈치를 보지않고 나만의 춤에 빠져드는 곳.라틴바에 가면 스트레스는 스텝 속에 녹아들고 도시는 격정속에 빠져든다.

초보자도 마음만 있으면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라틴속으로'는 전용연습실에서 두달간 주 1회씩 3만원을 받고 강습을 한다.샐위댄스(http://www.freechal.com/ldance)는 라틴과 모던 댄스 동호회로 일주일에 네번 무료강습을 한다.댄스파티도 연다.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한 '30·40 댄스스포츠클럽'(http://cafe.daum.net/dancesport21)도 발길이 잦다.

<스키>

추위를 손꼽아 기다려온 스키어들은 흩날리는 눈발이 그렇게 반가울 수 없다.1만명의 회원을 자랑하는 인터넷 스키 동호회 '겨울을 사랑하는 사람들'(http://cafe.daum.net/park7050)의 홈페이지에는 초보들의 가입 인사가 부쩍 늘었다.12월부터 동호회 소속 강사들이 매주말 스키장을 찾아 무료 스키교실을 열 예정이다.

인터넷 스키 동호회를 통하면 스키장 이용시설과 숙박권 등을 절반도 안되는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스키장이 아니라 도시 한켠의 카페 등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모임에서도 알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겨울을 즐기는 사람들'(유니텔·go winlove),'윈키'(천리안·go winki)등이 그 것.

스노보드 동호회 비사이드(http://www.boarderszone.com)는 전문 강사가 2주일에 한번씩 캠프를 열고 무료 강습을 한다.'FRA'(http://www.fra.or.kr)도 스노보드 기초강습부터 스키장 이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여행>

주말마다 막히는 고속도로와 수도권 국도들-.어쩌면 주말 도시는 도시인들에게 탈출을 위해 존재하는 지도 모른다.

'오지여행'(http://cafe.daum.net/camping)회원들은 한달에 한번 도시를 벗어나 추억을 찾아 떠난다.오지에서 만나는 마을은 추억속의 고향과 닮아있다.이들은 비포장길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4륜 구동차 한대쯤 있어야 회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오히려 버스를 타고 시골 정거장의 정겨움도 느끼고 3∼4㎞쯤 걷는 것을 좋아한다.관광지 여행에서 시작해 산행,답사를 거친 골수 여행객들의 종착지가 오지여행이라는 것이 동호회장 박용도(35·회사원)씨의 설명이다.

“메주 냄새나는 시골집에서 새우잠을 자고나면 어느새 친구가 됩니다.”

가족들 동행도 40%나 된다.떠난 사람들에겐 여행지이지만 머물고 있는 사람들에겐 삶의 터전인 점을 감안,오지마을 여건에 따라 인원을 제한하기도 한다.

단지 떠나는 것만으로 성이 안찬다면 여행과 레저를 함꺼번에 해결하는 '트레매니아'(http://www.freechal.com/travelmania)의 문을 두드려 보자.봄에는 패러글라이딩·서바이벌 게임·승마를,여름에는 수상스키·래프팅을,겨울엔 스노우보드·스키를 즐긴다.

오지는 너무 멀고 래프팅은 힘에 겹다면 역시 답사가 제격이다.'기차로 떠나는 문화유적답사'(chttp://afe.daum.net/train)엔 20대에서 50대까지 모인다.국내 최초의 통신 산악동회회 '산사랑'(http://www.sansarang.net)에도 회원들이 직접 체험하며 터득한 알짜 정보가 가득하다.

해외여행중에선 인도 여행이 매니아들 사이에서 인기다.인도클럽(http://www.india.co.kr),인도방랑기(http://cafe.daum.net/gabee)에서 미지의 세계 인도와 만나보자.

<영화·음악>

“늘 마음에만 간직하고 있던 걸 실제로 하니까 좋을 수 밖에 없죠”(직장인 밴드 동호회 '하비밴드'회장 선정우씨)

“소중한 공간을 잘 지키며 가꾸고 싶었어요”(예술·고전영화 모임 '아름다운 오즈를 지키는 사람들'회장 김희진씨)

바쁘고 피곤한 도시의 삶.틈틈이 짬을 내 자신이 해보고 싶은 일을 해보자.

'하비밴드'(http://www.freechal.com/hobbyband)에는 꿈을 행동으로 옮긴 사람들이 모여있다.직장인으로 구성된 4개의 밴드가 매우 토·일요일 경기도 성남의 한 연습장에서 자신들만의 세상을 가꾼다.초보자를 위해 레슨도 한다.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에서 드럼 주자로 활동했던 김현희씨가 만든 드럼클럽(http://www.freechal.com/DrumClub)은 드럼 특강을 한다.드럼소리와 함께 스트레스를 날리려는 회원들이 벌써 2천명을 넘어섰다.

'아·오·지'(http://www.freechal.com/aozi)는 서울 신사동의 극장 시네마 오즈 회원들이 만든 동호회.예술·고전 영화를 고집하는 극장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모였다.아쉽게도 시네마오즈는 경영난으로 일반 개봉영화를 함께 상영하기 시작했지만 '아·오·지'회원들은 자신들의 공간을 꿎꿎하게 지켜간다.

'결혼해서 영화보기 힘들다거나 아이들이 있어서'라는 말을 핑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맨인모션(http://www.freechal.com/kinema)은 유부남들의 영화 모임이다.아이들과 함께 즐길수 있는 애니매이션도 소개한다.

직접 영화를 만들수도 있다.아이프레임(http://www.feechal.com/ifr)·영화만들기(http://cafe.daum.net/kangchangs)에선 직접 기획·시나리오·촬영·연기 등 영화의 전과정을 체험하며 디지털 영화를 제작해 볼 수 있다.

취재=김영훈·박지영 기자

사진=김성룡 기자

**** 인터넷 동호회-그들만의 알짜정보

◇'라틴속으로'가 추천하는 라틴바.

▶바히야(335-1512):전문 댄스강사가 상주.초보자는 무료로 가르쳐 준다. 오후7시∼새벽1시.홍익대앞.

▶보니따(337-0045):중앙에 무대가 있고 주위에 의자가 놓여있어 맘놓고 구경할 수 있다.오후 6시∼새벽1시.홍익대앞.

▶라살사(518-5778):주말 오후 10시 이후부터 라틴댄스 무대가 펼쳐진다.살사 나이트 등 자체 파티가 많은 편.낮12시∼새벽2시.압구정동.

▶필라댄스(3675-2313):매달 마지막 토요일엔 '마토파티'가 벌어져 2백여명이상의 댄서들이 운집한다.오후4시∼새벽1시.대학로.

◇'셸위댄스'가 제안한 초보 댄서를 위한 조언.

1.일단 라틴바를 찾아가서 춤이 자신에게 맞는지 살펴본다.

2.인터넷 동호회에 가입해 춤을 배우는 게 좋다.

3.초기에는 화려한 기술이나 동작에 욕심내지 말고 우선 음악을 많이 들을 것.

4.음악이 익숙해지면 발을 이용한 기본스텝에 열중하라.

5.집에서도 꾸준히 연습하라.

◇'겨울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권하는 스키 구입법.

▶구입전에 전문가와 상담한다.궁합이 맞는 스키는 따로 있다.

▶반드시 스키를 잘아는 사람과 동행한다.

▶스키동호회가 지정한 숍을 이용하면 속지 않는다.

▶초보에게는 회전이 잘되는 '카빙스키'가 안성마춤.

▶달릴 때 진동을 잡아주는 '바스'가 스키 앞쪽에 붙어있으면 최상급.

◇'아·오·지'가 추천하는 예술영화 전문 영화관.

▶하이퍼텍 나다(02-766-3390 내선 293∼4):예술영화를 주로 상영하며 주말엔 심야극장도 운영.회원가입하면 20%할인.대학로 동숭아트센터 1층.

▶여해 문화공간(02-2265-2890):일반 공연장이지만 한달에 한주 노컷 필름·희귀영화를 상영한다.장충동 경동교회 건물

▶시네마 오즈(02-3443-2695):회원제 예술·고전 영화 전문극장.최근엔 경영난으로 일반영화도 함께 상영하고 있다.지하철 3호선 신사역 2번출구.

◇'아이프레임'이 초보 캠코더 사용자를 위한 10계명.

1.매뉴얼을 보고 카메라를 완전히 이해하라.

2.안정된 화면을 위해서 삼각대는 필수.

3.촬영전 화면 구도에 대해 미리 생각하라.

4.촬영시 녹화버튼의 시작과 정지를 꼭 확인하라.

5.녹화버튼을 누르고 다섯을 센 뒤 촬영하라.

6.처음엔 사진찍듯 한 컷씩 끊어서 촬영하라.

7.벽·나무 등을 이용해 안정된 자세를 잡아라.

8.줌과 역광은 가능하면 피하자.

9.편집을 고려해 다양한 앵글로 찍어라.

10.현장음을 살려 화면에 메시지를 담아라.

◇이런 동호회는 어때요?

▶그린모닝콜(http://www.freechal.com/greenmorningcall):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서로 모닝콜을 해주는 모임

▶멀어서 더 좋은 사람들(http://www.freechal.com/intercouple):외국인과 결혼한 한국인의 이야기 한마당

▶2호선(http://www.freechal.com/Ehosun):지하철 2호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당근 엄따(http://www.freechal.com/bunny):토끼를 키우는 사람들의 토끼 자랑·사육 정보 교환

▶FGA(http://www.freechal.com/golf2golf):골프동호회로 자체 골프대회 개최·온라인 레슨 제공

▶짠순이 모여라(http://community.kr.miclub.com/salt):알뜰살뜰 절약하며 사는 비법 공개

▶다이어트 패밀리(http://community.kr.miclub.com/diet):사람마다 다른 다이어트 비법을 소개

▶딸사랑동호회(http://user.chollian.net/∼zsdaug):딸을 키우면서 느끼는 부모들의 이야기 공유

▶가짜 명품을 사랑하는 모임(http://cafe.daum.net/gazza):프라다·구찌·페라가모·샤넬 등 명품을 본딴 가짜상품 소개·구별법

▶바비코리아(http://cafe.daum.net/barbiekorea):바비 인형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라면천국(http://cafe.daum.net/ramyunheaven):라면 만들기 비법·맛있는 라면집 소개·시판 라면 평가

▶자폐아를 둔 아빠의 일기(http://cafe.daum.net/love0531):자폐아 어린이집.자원봉사센터 소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