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컨벤션센터 호텔 등 5개 대형 프로젝트 줄줄이 오픈···LA 다운타운 '대표 얼굴' 확 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리츠칼튼(왼쪽부터) 유니버시티 콘체르토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올해 완공되면서 LA다운타운이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포토]


미주중앙지난해 계속된 경기 불황 한파도 LA다운타운 지역의 개발을 막지 못했다. 2010년 LA다운타운은 LA라이브와 시빅 프로젝트 메트로 골드 라인 등 대형 프로젝트들의 잇따른 완공으로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LA다운타운의 얼굴을 바꿀 5개 대형 프로젝트를 살펴본다.

◇컨벤션 센터 호텔

LA다운타운의 스카이 라인을 바꾸었다는 평가를 받는 컨벤션 센터 호텔이 오는 2월 15일 문을 연다. 이 건물은 JW매리엇 호텔 객실 878개와 123개의 리츠 칼튼 객실 등 총 1001개의 라스베이거스식 호텔 객실을 갖추었다. 또한 타워 고층은 224유닛의 고급 콘도로 꾸며졌다. 리츠칼튼 레지던스 콘도는 54층 건물의 27층부터 52층 사이에 있으며 오는 3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이 건물은 총 9억달러가 투입된 다운타운 지역 대표 프로젝트 중 하나다. 지난 2007년말 오픈한 노키아 극장 등과의 시너지 효과 뿐 아니라 편리한 교통망까지 갖춰 관광객 증가도 예상되고 있다. 게다가 호텔 산업은 물론 컨벤션 산업 경쟁력 강화까지 점쳐지고 있어 LA호텔업계는 크게 흥분하고 있다.

◇유니버시티 게이트웨이

학생들의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주상복합 건물도 문을 연다.

남가주에 본부를 둔 개발업체인 어반파트너스는 올 가을 학기에 맞춰 USC인근 피게로아와 제퍼슨 코너에 '유니버시티 게이트웨이'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총 1억6800만달러가 들어간 이 건물은 지상 8층 규모로 총 421개 유닛에 1699명의 학생 수용이 가능하다. 또한 건물 1층 7만스퀘어피트 크기의 상가에는 서점과 식당 피트니스 센터 등이 입점하며 케이트웨이 맞은편에 현대식 농구장과 육상 경기장도 들어서게 돼 USC 인근 지역의 새로운 상권 형성이 기대되고 있다.

◇콘체르토(Concerto)

스테이플스 센터 인근에 건설중인 대형 주상복합단지 '콘체르토'도 2010년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콘체르토는 피게로아와 9가 코너에 들어서는 3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로 30층 높이 건물 2동과 6층 높이의 건물 1동 등 총 3개 건물로 구성된다.

개발사인 아스타니 그룹은 투자은행이 강제 폐쇄돼 대출채권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로 넘어가자 투자자와 입주자 보호를 위해 파산보호를 신청하는 등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해 8월 옥션으로 잔여 유닛을 처분하며 기사회생했다.

1차로 건설된 77유닛 6층 높이의 건물은 지난해 11월 입주를 시작했으며 30층 높이 271유닛 콘도는 95%의 공정율을 보이며 연내 입주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콘체르토에는 1에이커 규모의 공원과 산책로 등이 갖춰져 도심속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스테이플스 센터와 노키아 극장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과 접근성이 좋아 최고의 입지를 자랑한다.

◇메달리온(Medallion)

우여곡절을 겪으며 멈췄던 프로젝트도 다시 시작된다. 지난 2008년 중단됐던 다운타운 4가와 메인 길 인근 메달리온 프로젝트는 올해 공사를 재개한다. 메달리온은 건물 1층이 20만스퀘어피트에 이를 정도로 대규모를 자랑하며 여기에 200유닛 이상의 콘도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메달리온 1층에는 토이 디스트릭에 있는 리테일샵과 주류 쇼핑숍 등이 입점을 준비하고 있어 다운타운 리테일 상권 판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기존 다운타운 상권을 얼마나 어떻게 흡수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

올 해 봄부터는 LA다운타운 지역에서 아쿠아리엄을 비롯해 동물원 식물원 구경까지 할 수 있다. 엑스포지션 파크 내 캘리포니아 사이언스 센터의 세계 생태학관이 개장하기 때문이다. 사이언스 센터는 17만스퀘어피트가 확장됐으며 이를 위해 1억4500만달러가 투입됐다.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이론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백종의 동.식물까지 마련됐다. 또한 오는 2011년에는 확장된 자연사 박물관도 개장할 예정이다.

[미주중앙 : 곽재민 기자 koreadaily.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