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소식] 천안교육청 과학교육 우수기관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1면

◆천안교육청 과학교육 우수기관

천안교육청은 지난해 말 열린 제1회 실험사랑 과학교육 표창대회에서 과학교육 종합우수기관에 선정돼 충남도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천안은 교육청을 비롯해 쌍용초와 용암초, 서당초, 천안여중, 용곡중이 각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천안교육청은 실험중심의 과학교육으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 신장을 이뤄내고 기초과학교육 토대 조성에 노력한 점이 우수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대회에서 도내 초·중·고 및 15개 지역교육청으로부터 탐구와 실험중심 과학교육의 효율성 극대화, 과학교육의 질 향상 계획서를 제출 받아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천안교육청 이규석 과장 훈장

천안교육청 이규석(55) 평생교육체육과장이 지난달 말 열린 충남도교육청 종무식에서 녹조근정훈장을 전수받았다. 이 과장은 33년간 교육에 재직하면서 투철한 사명감과 국가관을 바탕으로 교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게 평가 받았다. 이 과장은 재직기간 천안교육의 발전을 위해 23년간 헌신했으며 2007~2008년 천안교육청 총무과장 재직 시에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인사 행정을 수행해왔다. 또 급속히 성장하는 천안지역의 교육 변화 여건에 따라 기능직 공무원을 적기에 채용, 배치함으로써 인사 공백을 최소화했으며 천안교육청에 종합민원실을 구축해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했다.

◆대한유치원 최우수 사립유치원 선정

천안 성정동에 소재한 대한유치원(이사장 강동복·원장 최은자)이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2009 충남도 최우수 사립유치원’으로 선정돼 장관 표창을 받았다. 30년 전통의 대한유치원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토대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07년 교과부에서 실시한 사립유치원 시범평가에서도 교육과정과 환경, 유아의 건강·안전, 운영관리 부분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대한유치원은 ‘친환경 유치원’‘푸른 교실 가꾸기’ 활동을 통해 친환경 유치원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 우리문화 사랑 교육과 학부모 도서대여 프로그램을 운영,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받기도 했다.

◆충남교육청 학원 교습시간 단축

전국 학원·교습소의 교습시간이 밤 10시로 제한됨에 따라 충남교육청이 학원설립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입법 예고키로 했다. 충남교육청은 2008년 2월 21일부터 중·고등학생은 밤 12시, 초등학생은 밤 11시까지 학원·교습시간을 제한하는 조례를 개정해 시행해왔다. 충남교육청은 조례 개정안을 20일까지 입법예고 한 뒤 개정 절차를 거쳐 상반기 중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는 “학원·교습소 운영 시간 단축이 학생들의 건강과 인권 측면에서 고려돼야 하지만 사교육비 절감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면서 “그나마 단축되는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