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청사진 2000] 고재유 광주시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광주시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식정보산업을 집중 육성해 소비도시에서 생산도시로 변모하게 될 것입니다. "

고재유(高在維)광주시장은 6일 "광(光)산업과 문화관광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 이라고 신년 구상을 밝혔다.

高시장은 산업기반이 취약한 광주로서는 지식기반 산업의 육성 없이 21세기 무한경쟁 시대를 헤쳐 나갈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이같은 발전 전략을 짰다고 말했다.

- 광산업 육성 방안은.

"광산업은 국가지원사업으로 확정돼 올해부터 2003년까지 4천억원이 투입된다. 올해는 부지 매입 등 기반 조성이 시작된다. 중점 육성할 광산업에는 광통신 부품, 레이저 응용제품, 광소재 등이 포함된다. "

- 문화관광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은 구체적으로 무슨 말인가.

"오는 6월까지 전문가들과 함께 관련 전략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설 확충을 위해 어등산 역사.관광단지 건설과 광주호 주변 시가(詩歌)문화권 개발 등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마쳤고 기본 계획도 이미 수립해 놓았다. "

- 환경친화적인 도시 가꾸기에 대한 시민들 관심이 큰데.

"광주시내를 관통하는 영산강의 수질 개선을 위해 송대 및 광주 하수종말처리장 확장 공사를 올 상반기에 착수한다. 남구 양과동의 광역위생매립장 건설도 시작된다. 무등산을 시민의 안식처로 가꾸기 위한 노력이 곧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날 것이다. "

- 지하철 건설 현황은 어떤가

"지원동~마륵동 11.9㎞ 1단계 구간의 공정률은 현재 54%선이다. 연말까지는 90%까지 마무리 될 전망이다. 나머지 마륵동~옥동 8.2㎞의 2단계 구간은 4월 착공한다. "

- 시의 빚이 1조원이 넘는 상태에서 지하철 1호선 건설.월드컵경기장 건설에 드는 막대한 재원 조달 방안이 궁금하다.

"알다시피 이 두 가지 사업은 광주의 미래 발전이 달렸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신규사업을 최대한 억제해 우선적으로 이들 사업에 돌리겠다. 재정 지출의 낭비 요인을 줄여 뒷받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세원 발굴과 체납세액을 철저히 징수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이와함께 국고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 7백20억원 들여 만든 상무 쓰레기소각장이 1년 넘게 방치되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반드시 가동하도록 하겠다. 해당 지역 주민들과 합리적으로 의견을 조율하다보니 가동이 다소 지연되는 것이다. "

광주〓천창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