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국과학전 대통령상에 김건한.김수남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토종 수생식물은 아름다운 것은 물론 수질 정화효과도 뛰어납니다. "

제45회 전국과학전에서 '한국산 수생식물의 분류 및 생태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건한 (경기 별내초교.).김수남 (경기 장현초교.) 교사는 수생식물에 반해 3년 동안 꼬박 전국의 해변과 하천.늪지대를 찾아다녔다.

이렇게 해서 이번에 촬영하고 목록을 만들어 정리한 수생식물은 무려 38과 1백35종에 달한다.

조만간 인터넷에 사진과 목록을 공개해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들은 국내에선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왔던 '발리스네리아 덴세세룰루타' 란 수생식물을 경남 창녕 우포 근처에서 찾아냈다.

또 국내 문헌상으로는 존재하고 있으나 실제론 확인된 적이 없는 '애기수련' '올챙이솔' '물고사리' 도 확인했다.

"주말과 휴일.방학기간을 모두 수생식물 연구에 투자했습니다. 습지에 차가 빠져 견인차를 부른 것이 부지기수며 거머리에 물리고 풀독도 올라 다리가 흉터 투성이죠. "

"한국에 이렇게 자생 수생식물이 많은데 부레옥잠을 브라질에서 수질정화용으로 수입해와 외화를 낭비하는 것이 안타깝다" 고 말하는 이들은 97년에도 한국란 연구로 과학전 특상을 수상한 바 있는 '과학전 전문교사' 들이다.

한편 대통령상 학생부문은 '자격루의 원리 연구와 구조모델 제작' 의 송석현.현태양.한효녕.남휘종 (서울과학고2년) 군이 차지했다.

<국무총리상>

◇ 학생부 = 박한아.하그림 (전남 오산초5년)

◇ 교원 및 일반부 = 차환옥.백월아 (부산 동여고.경남여고 교사) <부문별 최우수상>

◇ 과학기술부장관상 = 박수진 (경북 나산초5년) 이가영 (경북 나산초5년) 차민경.김희영 (부산 동래여고3년) 노현정.박세휘 (강원 과학고2년)

◇ 교육부장관상 = 김현숙 (경기 백신고 교사) 염복섭.백태식 (전남 압해중.전남 금산중 교사) 황구근 (전남 신흥중 교사)

◇ 농림부장관상 = 안중하. 허요한 (대구 용지초6년.5년) 장웅익.이흥재 (강원 평창고. 강원 영월중 교사)

◇ 산업자원부장관상 = 최점섭. 고은별 (광주 백일초5년.4년) 구정회. 최기익 (인천 부평공고 교사)

◇ 환경부장관상 = 신지혜.문초롱 (충남 송암초6년) 이승자. 이경희 (전남 사평초.전남 영강초 교사)

최지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