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랜드마크로 부상한 코레일(왼쪽)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쌍둥이 빌딩. 이 빌딩은 28층으로 높이는 150m다. [코레일 제공]
철도 공동 신사옥 준공으로 대전이 우리나라 철도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1899년 9월 18일 경인선 노량진∼제물포역 33.2㎞ 구간에 우리나라 최초의 열차가 운행된 지 110년 만이다. 허준영 코레일 사장은 “철도 공동 신사옥이 대전의 랜드마크”라며 “대한민국 철도는 앞으로 대전을 중심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사옥 2개 건물은 2만3507㎡의 터에 지하 4층, 지상 28층(연면적 11만1366㎡)규모로 지었다. 사업비 2037억원을 투입, 2006년 12월 착공해 34개월 만에 완공됐다. 건물에는 두 기관의 사무실과 철도교통관제실·철도산업정보센터·철도공안사무소 등 철도 관련 부대시설이 입주했다. 코레일과 철도공단이 한 개 빌딩씩을 사용하고 있다.
코레일은 신사옥 입주를 계기로 지난해 3조6000억원이던 매출 규모를 2012년까지 5조10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럴 경우 영업 흑자는 1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코레일 측은 자전거 열차 등 테마열차를 확대 운영하고 전철을 이용한 관광레저 사업을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역세권 사업 매출비중을 현재 2.3%에서 2012년에는 1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10년 안에 시속 400㎞/h의 신형 고속열차를 도입하는 등 인프라도 대폭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대전국제우주대회와 전국체전 기간에는 서울 용산역에서 서대전역까지 운행하는 ‘대전우주열차’를 운행한다.
철도 공동 신사옥의 건립은 대전시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역 주변은 2020년까지 뉴타운식으로 개발돼 비즈니스·명품 쇼핑·문화 중심으로 바뀐다. 대전시는 이를 위한 ‘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계획’을 5월 말 결정·고시했다. 재정비 대상 지역은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동구 삼성·소제·신안·정동 일대 88만7000㎡다. 시는 이 지역을 대전 신도심과 연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전역을 중심으로 각종 회의를 유치할 수 있는 중소 규모의 컨벤션센터 단지와 호텔촌도 만들기로 했다. 철도 관련 전문학원·의료복지시설·문화관람집회시설·특목고도 민간자본을 유치해 조성할 방침이다.
김방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