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유가 좋은 또 하나의 이유, 백신보다 뛰어난 플루 예방효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8면

엄마 젖 먹는 건강한 아기 선발대회가 7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렸다. 행사에 참가한 엄마들이 아기에게 운동을 시켜주고 있다. [김성태 기자]


신종 플루가 환절기를 맞아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손 세정제를 비롯한 항균 제품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청국장 등 발효식품부터 비타민·철분·등 푸른 생선 등 면역력 증강 식품으로 알려진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초유’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면역성분·성장인자 풍부

올 6월 이탈리아 다눈치오 대학의 지아니 벨카로 박사는 한 의학저널에 “아이를 출산한 뒤 48시간에서 73시간 이내에 유선에서 생산된 초유가 자연 면역력을 증강시킬 뿐 아니라 인플루엔자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발표했다. (Clinical and Applied Thrombosis/Hemostasis Vol.13)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그는 “초유가 인플루엔자 예방은 물론 치유 기간 단축에도 백신보다 세 배가량 높은 효과를 보였다”며 “초유는 건강한 실험자나 고위험 심혈관 환자 모두에게 비용 대비 효과적인 예방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왜 초유가 백신보다 높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일까.

초유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독소 등을 막아주는 항체 단백질인 면역글로불린, 뼈·근육·신경·연골 등의 생성과 유지·회복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장인자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그러나 인간의 초유는 저장하거나 보존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인간의 초유와 유사한 성분을 가진 젖소의 초유가 제품으로 나오고 있는 것.

고위험 심혈관 환자에게도 효과적

강북삼성병원 소화기내과 전우규 교수는 “초유에는 각종 면역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성장 인자나 생리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유해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고 면역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초유는 신생아부터 성인이나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건강 유지를 위한 훌륭한 자연식품이라는 것이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초유 제품은 매우 다양하다. 초유 성분 유아식이 16종, 유제품 및 어린이 간식 등이 20여 종에 이른다.

일동후디스는 2000년 영·유아식인 ‘초유밀플러스’ 출시 이후 초유 성분이 함유된 분유 및 어린이 간식, 성인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우유와 발효유 등 총 12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초유밀플러스의 경우 신종 플루 확산 이후 판매율 100% 증가와 두 배 이상의 문의 전화를 받고 있으며, 초유단백 100%인 성인용 제품 ‘초유의 힘’ 판매량도 크게 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초유제품인 ‘초유밀플러스키드’와 초유성분이 들어있는 성장기 영양식 ‘하이키드’를 찾는 엄마들도 많아졌다고 한다.

아기 엄마들에게는 초유분유가 인기

분유 또한 초유가 많이 들어있는 제품일수록 더 인기를 끌고 있다. 일동후디스의 ‘트루맘 뉴클래스퀸’은 초유함량이 2.38%로 국내최대이고 동사의 ‘트루맘 후레쉬’ 역시 1.06%의 높은 초유함량으로 엄마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매일유업이나 남양유업 역시 초유 성분을 포함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매일유업의 ‘앱솔루트 궁’이나 남양유업의 ‘아이엠마더’, 파스퇴르유업의 ‘유기농분유’ 등이 초유 성분을 함유 한 제품이다.

초유를 제품화하는 것은 쉽지 않다. 열변성에 의해 영양소가 쉽게 파괴돼 초유 성분이 포함된 유제품을 살균할 때는 저온에서 장시간 가열 처리해야 한다. 실제 성분의 효용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일동후디스 김인호 이사는 “일동후디스나 파스퇴르유업 등이 사람에게 해로운 균만 사멸되는 63도에서 일정 시간 열처리를 하는 저온살균법을 채택하는 이유는 초유 성분의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저온살균법으로 성분 파괴 최소화”

하지만 성분 파괴를 최소화하더라도 제품 자체가 젖소의 초유로 만들어지는 만큼 광우병이나 브루셀라병 등을 고려해야 한다. 뉴질랜드나 호주와 같은 청정지역의 초유 성분을 선택하는 이유다.

이 밖에도 초유 성분은 생활용품에까지 확대되고 있다. 파스퇴르유업에서 출시한 초유 성분 아기용 물티슈인 ‘초유 넣은 위드맘 소프트’는 아기의 민감한 피부 점막을 보호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동후디스에서 출시한 어린이 영양간식 ‘초유 넣은 코코랑’도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면역 강화 성분과 성장인자 등이 보강된 제품으로 소개됐다.

조인스닷컴 정혜원 기자 sweetwonny81@joins.com, 사진=김성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