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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정 6개 분야 '시민평가제' 도입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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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지하철 등 공공서비스에 대한 시민불만이 정책에 반영될 길이 열렸다.

서울시는 지하철.시내버스.수돗물.청소.보건소진료.민원행정 등 6개 분야의 공공서비스를 시민이 평가하고, 결과를 정책.담당공무원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행정서비스 시민평가제' 를 시행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첫 평가는 3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17일부터 오는 7월2일까지 시행된다.

시는 매년 두차례씩 평가를 실시, 결과를 언론.인터넷을 통해 공개키로 했다.

평가는 리서치앤리서치.한국능률협회 등 6개 전문조사기관이 1개 분야씩을 맡아 모두 1만명의 시민에게 서비스 만족도를 묻는 여론조사 형태로 시행된다.

지하철의 경우 환승편의.정시운행여부 등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운영기관.7개 호선별로 비교평가되며 시내버스는 안전운행 여부.친절도.정책의 합리성 등이 평가된다.

시는 특히 평가결과를 담당 실.국의 인사고과에 반영해 상여금 책정.승진심사의 자료로 활용키로 했다.

또 구청에서 실질적인 서비스가 이뤄지는 청소.보건소진료.민원행정 등은 자치구간 비교평가를 통해 분야별 주민만족도가 높은 12개 구를 선정, 각각 5억원씩 모두 60억원의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키로 했다.

이외에도 시는 내년부터 쟁점사항.새로 시행되는 서비스 등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찬반여론을 묻는 '사이버 여론조사' 를 실시, 정책.서비스개선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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