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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민간자본 벨리브 유치 ‘두 바퀴 실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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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내년 2월부터 고양시에서는 시민들이 시내 곳곳에서 손쉽게 공공임대 자전거(사진)를 빌려 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일산신도시를 비롯해 화정·능곡·행신·탄현·중산·풍동 등 택지지역과 원당 등 도심지가 대상이다.

고양시는 24일 “한화SNC, 삼천리자전거, 이노디자인, 산업은행 등 민간사업체 4곳과 29일 ‘생활밀착형 공공임대 자전거 사업’ 협약을 체결한다”며 “민간투자방식(BOT)으로 사업비 98억원을 들여 계약과 동시에 설계에 들어가고 곧이어 공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07년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운영 중인 무인 공공임대 자전거 사업인 ‘벨리브(Velib)’를 본뜬 것으로 민간자본을 유치해 공공 자전거를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민간 투자방식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부담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고양시는 일단 내년 2월 공공임대 자전거 1600대로 사업을 시작해 내년 말까지 자전거를 3000대로 늘릴 예정이다. 자전거보관소는 지하철 역과 버스 정류장, 학교, 아파트 단지 등 시내 70곳에 설치한 뒤 125곳으로 늘려갈 예정이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전자식 자전거보관소에는 한 곳에 20대 정도의 자전거를 비치할 계획이다. 자전거를 이용하려는 시민은 보관소에서 자전거를 빌려 타고 목적지에 간 뒤 가까운 곳의 보관소에 반환하면 된다. 연간 5만원의 회비를 내는 이용객은 30분 이내는 무료로 탈 수 있으며, 그 이상은 추가 부담금을 내야 한다. 민간 사업자는 설치·운영비를 부담하는 대신 자전거에 기업 광고를 부착해 투자비를 회수하게 된다. 자전거 이용자가 내는 연회비와 이용시간이 30분을 넘을 때 지불하는 돈도 수입이다.

강현석 고양시장은 “시민들이 시내 어디서나 편리하게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이와 함께 696억원을 들여 현재 160.7㎞인 자전거 도로를 2015년까지 343.8㎞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로의 폭을 줄여 바깥 차로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개설하는 ‘도로 다이어트’를 추진하고 있다. 강 시장은 “이 같은 방법으로 현재 4.1%인 자전거의 수송 분담률을 2015년 15.1%로 높일 방침”이라며 “고양시에서 자전거를 주요한 교통 수단으로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고양=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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